- 동해안 명품관광탐방로  10선 125.8㎞ 1.044억원 -

경상북도(김관용 도지사)는 9월1일 제2회의실에서 동해안 초광역권 관광개발계획과 전략프로젝트 추진을 구체화한 『동해안 관광탐방로 개발계획」을 마련해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최근 경북도 신 발전구상 및 정부의 초광역권 개발정책에 따라 새로운 신성장축으로 부각된 동해안 관광벨트 6대 전략개발구상과 그 선도사업으로 추진될 󰡒블루로드󰡓 동해안 관광탐방로의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사업의 조기추진, 개발효과 극대화 방안을 전략적으로 논의했다.


경북도는「동해안 발전 특별법」및 경북관광 리노베이션 전략에 따라 추진하고 있는 동해안 Blue belt 6대 핵심전략사업을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그중 동해안 블루로드는 백두대간~낙동정맥~영남알프스를 연결하는 동해안권 초광역 생태네트워크의 선도사업으로 평가․추진되고 있다.


또한, 정부의 동해안권발전 종합계발계획에 동해안관광탐방로를 선도사업으로 반영, 동해안 5개 시․군을 자연과 역사․문화가 살아 숨쉬는 “해안 녹색관광 탐방로의 메카󰡓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동해안 블루 관광벨트 6대 전략구상>

 

    ① 경북 동해안 관광탐방로 조성

    ② 새천년 경주역사문화도시 조성

    ③ 울릉도․독도 국제관광 휴양섬 조성

    ④ 동해온천 특화관광지구 조성

    ⑤ 로하스 영덕 생태관광 자원화

    ⑥ 울진 금강송 생태관광 휴양지 조성

특히 경북도는 구체화된 동해안 5개시․군 명품 관광 탐방로 10선(125.8㎞)에 대해서는 조기 개발하여 경북이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최고의 녹색관광휴양거점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해안󰡒블루로드󰡓관광 탐방로  10선>

시군

탐방로명

위 치 도

포항시

Ocean Renaissance 탐방로

 빛과 연인의거리

경주시

 문무대왕 호국탐방길

 감포 푸른 벼룻길

영덕군

 Eco-50 탐방로

 고래불 가는 전통마을길

울진군

 쪽빛바닷길

 불영 따라 나그네길

울릉군

Seagull 하포리운 Way

 나리 자드락길

지난 6월 경북도는 정부(문화체육관광부)가 올해 처음 시행하는 스토리가 있는 문화생태 탐방로 시범사업 전국 7개소 중 2개소(소백산 자락길 34㎞, 동해안의 아름다운 경관길「영덕 블루로드」40㎞)가 선정되어 경북 녹색관광의 차별성을 이미 인정받은 바 있다.


한편 이삼걸 행정부지사는 “경북도 신 발전구상에 따라 상대적으로 낙후된 동해안을 세계적인 해양관광벨트로 본격 개발하고, 장기적으로 국제 자유관광․세계평화 관광지대로 조성”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이어“특히, 오늘 발표된 동해안 관광탐방로 명품10선은 유네스코 세계 무형문화유산을 활용한 천년문화콘텐츠, 경주 신라고도문화관광, 울릉도․독도 영토수호 및 자연자원을 활용한 관광거점과 함께 세계속의 녹색관광의 명소가 될 것으로 확신하면서 경북을 찾는 도보 여행객은 물론 국내․외 관광객 증가로 한국관광을 선도 하는 “관광경북”으로 지역경제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여인철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