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회의 통해 폐쇄와 후속 조치 지역주민들에 공개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제공>

[평창=김상기 기자] 46년만에 고질적 민원이 제기된 평창군 도심의 진부비행장이 마침내 역사속으로 사라진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진부비행장을 폐쇄해 달라는 지역주민들의 고충 민원에 대해 최근 진부면사무소에서 권태성부위원장 주재로 현장조정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현장조정회의 중재안에 따라 육군 36사단은 진부비행장을 폐쇄하고, 국유재산법에 따라 매각 등의 절차를 진행키로 했다.

다만 평창군은 진부비행장 폐쇄 이후에도 군의 항공작전 수행에 지장이 없도록 육군항공작전사령부에 항공자동 기상관측 장비를 설치할 토지를 제공키로 했다.

현지 진부비행장 부지는 KTX진부역과 영동고속도로 진부 IC에서 반경 1㎞ 이내에 위치한 교통 요지여서 향후 지역발전에 크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국방부 관계자 및 한왕기평창군수 등이 현지 진부비행장을 방문했던 모습.(사진=평창군청 제공)>

진부비행장은 군이 1973년 대간첩 및 국지도발대비 작전 등 유사시 헬기 이·착륙을 위해 확보한 예비 작전기지다.

평시에는 헬기 운용이 적고 관련 법령에 설치 근거가 없어 유지·보수없이 사실상 방치돼 왔다.

국민권익위는 육군 36사단, 평창군과 수차례 실무협의와 현장조사를 거쳐 이전 대체지를 협의하고 진부비행장과 같은 전국 33곳의 헬기 예비기지에 대한 관리 및 활용 실태 등에 대해 기획조사를 착수했다.

이후 국민권익위는 지난 5월, 국방부와 합참에 작전성을 검토해 필요성이 인정된 기지의 경우 안정되게 관리하고 불필요한 기지는 원상복구해 매각할 것을 권고했다.

권태성 국민권익위 부위원장은 "4년 전 진부비행장 이전을 위한 조정회의를 주재하면서 주민들에게 관심을 갖고 해결하겠다고 말씀드렸는데 약속을 지키게 돼 정말 기쁘다"며 "앞으로도 국민불편 해소를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