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하 변호사, 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박 전대통령 옥중서신 전달

"건강과 컨디션,어깨부문 고통스러워 해"
[국회=권병창 기자/윤종대 기자
] 박근혜 전대통령이 일련의 '코로나(COVID-19)' 소식에 안타깝고, "더 나은 국민을 위해 기존의 거대야당을 중심으로 힘을 합쳐달라"고 밝혔다.

유영하변호사는 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박 전 대통령을 접견한 뒤 자필로 받은 메시지를 낭독 및 백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유영하변호사가 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박근혜전 대통령의 옥중서신을 읽어 내려가고 있다.>

이날 유영하변호사가 읽은 박근혜전대통령의 '옥중서신'을 통해 "중국에서 유입된 신종 바이러스감염증 '코로나19' 확진자가 수천명이 되고, 30명의 사망자까지 발생했다는 소식을 들었다."고 전했다.

박 전대통령은 특히,"대구.경북지역에서 4천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고, 앞으로 더 많은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니 가슴이 아프다. 부디, 잘 견디어 이겨내길 바란다."고 했다.

그는 이어,"지난 2006년 테러를 당한이후, 저의 삶은 덤으로 사는 것이고, 그 삶은 이 나라에 바친 것"이라며 "비록, 탄핵과 구속으로 정치 여정은 멈췄지만, 북한의 핵위협과 우방국과의 관계악화는 나라의 미래를 불완전하게 만들 수 있기에 구치소에 있으면서 걱정이 많았다."고 상기했다.

또한 "많은 분들이 무능하고 위선적이며, 독선적인 현 집권세력으로 인해 살기가 점점 더 힘들어졌다며,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고 호소했다."고 밝혔다.

박 전대통령은 이어 "현정부의 실정을 비판하고, 견제해야 해야되나, 야당의 무기력한 모습에 울분이 터진다는 목소리도 많았지만, 말 한마디가 또다른 분열을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에 침묵을 택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그렇지만, "나라의 장래가 염려돼 태극기를 들고 광장에 모였던 수 많은 국민들의 한숨과 눈물을 떠올리면, 맘이 편치 않아 진심으로 송구하고 감사하다."고 전했다.

박 전대통령은 이어 "나라가 전례없는 위기에 빠져있고, 국민들의 삶이 고통을 받고 있는 현실앞에서 정치적 유불리따라 이합집산하는 것같은 거대야당 모습에 실망도 했지만, 보수의 외연을 확대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받아들였다."고 강조했다.

<유영하변호사가 백브리핑을 통해 박 전대통령의 자필 메시지를 기자들의 요청에 의해 잠시 들어 포즈를 취했다.>

그는 "나라가 매우 어렵다. 서로간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메우기 힘든 간극도 있지만, 더 나은 국민을 위해 기존 거대야당 중심으로 태극기들었던 모두가 하나로 힘을 합쳐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당부했다.

박 전대통령은 이밖에 "서로 분열하지 말고, 역사와 국민 앞에서 하나된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며 "모두의 애국심이 나라를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기에 저도 하나가된 여러분들과 함께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 변호사는 백브리핑을 통해 "(박 전대통령의 건강과 컨디션을 두고)지난 번에 왼쪽 어깨 수술을 했는데, 재활과정이 아직도 원활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오른쪽 어깨 부분도 상당히 고통스럽다. 그래서 건강 상태는 좋다고 말씀드릴 순 없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