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1일 북한의 황강댐 무단방류에 따른 임진강 하류지역 피해를 막기위해 건설 중인 군남댐의 증축 가능성을 검토키로 했다.

더욱이 현재 필승교에 있는 수위계측장치를 북쪽(상류)으로 전진 배치해 경보가 지금보다 더 일찍 발령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날 오후 세종로 중앙청사에서 권태신 국무총리실장 주재로 임진강 참사 관련 차관회의를 열어 이러한 내용의 `접경지역 통합적 수해예방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총리실 남세현 안전환경정책관은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군남댐은 긴급시에는 1억3천t까지 저수할 수 있어 황강댐의 방류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으나 관련 전문가들의 기술적 검토 등을 거쳐 증축 가능 여부를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또 비록 한탄강 상류 북한 쪽에 댐은 없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한탄강댐도 애초 목표인 2012년보다 앞당겨 완공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정부는 북한 접경지역 내 우리측 수계에 대한 예ㆍ경보시스템 설치와 경보 발령 및 대피체계 등 위기징후 포착시스템을 이중ㆍ삼중화하고 관측장비와 CCTV 등 백업 시스템도 개선보강할 계획이다.

또 접경지역 내 북측 수계의 이상징후를 사전에 정밀 관찰하기 위해 무인정찰기(UAV)를 활용한 감시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지자체, 군, 소방ㆍ경찰, 수자원공사 등 최초상황 인지기관은 자기계통 보고와 동시에 유관기관에 통보하도록 제도화하고, 최초 인지기관과 재난총괄기관인 소방방재청 상황실 간 핫라인을 구축키로 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