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 폐기시 다이옥신 카드뮴 등 환경호르몬 노출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 없음>

친환경 카드 인쇄품질 우수, 제작비용 저렴
[권병창 기자/세종=윤종대 기자
] 탄소발자국 저감에도 불구, 일반 PVC카드 폐기시 무려 700~800도 고열처리가 아니면 다이옥신과 카드뮴(Cd)이 배출되는 만큼 무해한 친환경 카드 전환이 요원하다.

이에 운전면허증을 제작한 뒤 남은 리본, 홀로패치 등 정보삭제의 수(手) 작업없이 제작기에서 모든 정보를 삭제하는 파쇄기마저 불필요할 전망이다.

실례로 금융기관에서 사용되는 신용카드 등은 소비자원과 신용카드사에서 친환경 카드를 사용키 위해 검토한 결과, 소기의 목적에 실패,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현재 신용카드사가 보유하고 있는 재고 카드 수량이 방대한 가운데 재고 카드를 전량 폐기하고 친환경 카드로 도입하는 것은 비용문제를 고려하면 버거운 실정이다.

이같은 검토과정에서 소비자원과 신용카드사는 급기야 PVC카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결정하고 일부 사양을 변경해 제조키로 한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변경된 내용은 원재료 생산시 포탈산계 가소제를 제거하고, 중국에서 반입, 대체재료를 사용함으로 환경친화적인 용도로는 설득력이 낮다는 평가다.

일부 제조회사는 대체 재료를 국내의 한화, 크라운 재료를 사용하며, 제품은 유해가스 등이 줄어드는 것으로 보고된다.

폐기시는 분리배출이 불가능하므로 일반 쓰레기와 함께 소각해야 하기에 고온으로 폐기가 불가능하고 저온으로 일반 쓰레기와 함께 소각하고 있다.

대체재료를 사용해도 원재료 생산시와 제품의 소각 폐기시는 인체에 해로운 다이옥신과 카드뮴 등 환경호르몬이 배출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유럽, 미국 등 선진국에서 PVC 카드는 사용치 않고, 환경에 무해한 PET-G 등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신용카드 등 사용하는 방대한 양의 PVC 제품이 언제 사용하지 않을지 결정되지 않아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현재 도로교통공단에서는 자동차 운전면허증을 PVC카드로 제작하고 있으며, 운전면허증을 제작하는 시스템 역시 PVC카드만 사용토록 채용, 효율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친환경 카드로 전환하고 개선 시스템도 불투명하지만, 올해 제작 역시 PVC카드로 300만매 정도를 보유하고 있다.

친환경 카드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시스템을 PVC 카드와 친환경 카드를 함께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이제라도 교체해 나가야 한다는 지적이다.

장래 상황을 고려한다면 좀더 고급품질의 카드를 제작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나가야 한다고 제기했다.

친환경 카드를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은 사용할 때 소요되는 비용저렴은 물론 유리한 점이 많은 카드의 고급품질이나 시스템 안정성이 오히려 PVC 제작 시스템보다 경쟁력이 크다는 조언이다.
<계속>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