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 공공운수노조 공항·항공 고용안정쟁취 투쟁본부 주최주관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등은 27일 공항-항공노동자 등으로부터 받은 1만여 서명서를 청와대 전달에 앞서 '투쟁'구호를 외치고 있다.>

한시적 해고금지,인천 중구 고용위기지역 지정,고용지원금 사각지대 해소
청와대 강문대사회조정비서관과 고영호행정관과의 면담후 서명서 전달
[권병창 기자/윤종대 기자
] 신종 '코로나(COVID)19' 사태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공항·항공노동자 1만 여명이 서명한 '고용안정 3대 요구'안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특히, 항공업·지상조업은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고용유지 지원금 확대가 확정돼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으로 항공업 위기가 해결될 것으로 예상,자구책 마련을 촉구했다. 

더욱이 LCC(저비용항공사) 이스타항공은 운항중단 상태로 구조조정 위험과 임금체불이 지속돼 조속한 현안타개를 요청했다. 

게다가 금호문화재단 소속 아시아나항공 하청노동자들은 상당수가 무급휴직(KA, KO 등) 상태이고, 정리해고를 당해 난항을 겪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막대한 세금투입이 노동자들의 고용과 생계유지로 이어지지 않아 이에 따른 개선책을 요구했다.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시, 하청노동자들의 고용유지를 강제하는 수단도 없는데다 차입금(부채)이 많지 않은 항공사들은 신청 자격조차 없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날 이미 인천공항-영종지역의 노동자들은 실직이라는 큰 파도에 휩쓸려 갔다면서 지역자체의 타격은 물론, 연령대를 가리지 않고 사라졌거나 무급휴직 상태에 놓여있다고 우려했다.

<공항·항공고용안정쟁취 투쟁본부는 27일 '고용안정 3대 요구'안이 담긴 1만 서명서의 청와대 전달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앞서 고용노동부에 전달(4월23일)한 고용위기지역 지정 신청은 아직 별다른 연락을 받지 못해 불안감이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별고용지원 업종임에도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하지 않고 무급휴직 패스트트랙(월50만원, 3개월)만 고집하는 사업주, 6월부터 무급휴직을 다시 신청하라는 사업주들은 자기분담금을 한 푼도 내지 않겠다는 입장에 불만을 토로했다.

이같은 추이에 공공운수노조는 ‘한시적 해고금지 도입과 고용위기지역 지정, 사각지대 해소’라는 3대 요구 서명운동을 진행한 이유로 들었다.

이날 1만 명에 달하는 분들이 서명운동에 동참해주셨다며, 지역과 업종을 가리지 않고, 해고와 생계위기를 막아야 한다는 공감대라고 역설했다.

공공운수노조 공항·항공 고용안정쟁취투쟁본부 관계자는 "정부의 결단을 촉구하는 목소리이자, 사업주의 책임방기를 묻는 엄중한 경고"라고 밝혔다.

그는 이에 맞춰 "항공사·조업사·하청사 노동자들이 고용안정을 위한 요구안을 발표하고 청와대에 단체서명안을 전달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의 박이삼위원장을 비롯한 5명은 이날 총 7,542명이 서명한 고용안정 요구안을 청와대 강문대사회조정비서관과 고영호행정관과의 면담후 서명서를 전달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