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들 마음의 두 어깨를 짓누른 고질적인 주택보급에 다소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18일 "전세주택을 많이 지어 서민들이 전세금 정도로, 월세금 정도로 집 걱정 없이 평생 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북 구미 시민운동장에서 새마을운동중앙회 주최로 열린 새마을박람회에 참석, 치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또 서민형 아파트를 공급하는 보금자리주택 사업과 관련해 "보금자리주택 정책은 서민들의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민들이 `전세금 수준의 자금만 확보하면 평생 주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이 대통령의 발언은 현재 서울시에서 공급하는 `장기전세주택(시프트)과 같은 장기임대형 주택의 공급을 늘리겠다는 의미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또 `취업후 학자금 상환제, `미소금융(무담보 소액신용대출) 등의 친서민 정책을 자세히 설명하면서 "이러한 정책들이 뿌리내린다면 서민들의 주름살을 펴고, 막막하고 어디 가서 뭘 해보기도 힘든 분들에게 희망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낙동강의 오염을 언급하면서 "4대강 살리기 사업은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그런 사업이 아니라 우리가 우리 시대에 반드시 해야 하는 우리의 과제"라고 강조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의 말씀은 장기적으로 장기임대주택 공급 확대 구상인 동시에 단기적으로는 최근 서울시가 발표한 전세난 해소 대책과도 맥이 닿아 있다"면서 "대통령은 과거 서울시장 때부터 `시프트를 장려해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