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후 국회앞 고용유지 촉구 정당,노동,시민사회 기자회견

<'코로나19'로 집회 허용인원이 10명 내외로 제한된 가운데 기자회견에 앞서 투쟁구호를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경률경제민주주의21 대표가 연대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권병창 기자/윤종대 기자] LCC 이스타항공 경영진은 재매각 추진에 돌입한 가운데 사모펀드 등과 협의를 진행하는 한편, 제2의 M&A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더욱이 올 상반기에는 항공기의 9대 반납에 이어 8대를 추가 반납해 6대만으로 운영하겠다는 구조조정 계획을 추진중이다.

이에 따르면 상반기에만 계약해지 및 권고사직 등으로 1,600여 명에서 1,136명으로 감축했는데, 다시 추가로 700명을 감축키로 했다.

사측은 계획에 따라 지난달 31일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으며, 91명이 신청한 것으로 파악된다.

오는 7일에는 약 600명의 정리해고 명단을 발표할 예정으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는 무급 순환휴직을 통한 고통분담 방안을 제시했지만, 경영진은 이를 묵살하고 기업 해체수준의 정리해고와 희망퇴직만을 고수하고 있다.

뿐만아니라,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하고 5억원의 고용보험료 납입과 함께 월 5억~10억원만 부담하면 8개월간 고용을 유지할 수 있지만, 이를 위한 노력은 전무하다.

생존권인 임금체불 또한 무려 7개월이나 체불돼 이스타항공의 심각한 현황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의 이지우간사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이스타항공 고용유지 촉구 정당.노동.시민사회 기자회견을 마치고 참가자들이 투쟁구호를 외치고 있다.>

창업주 이상직의원과 자녀들은 불투명한 지배구조 및 재무구조로 이스타항공의 부실경영에 대한 직접적 귀책사유가 있다는 주장이다.

또한, 상반기에 제주항공으로 매각을 추진하며 막대한 대금을 챙기기위해 구조조정・인력감축에만 몰두하며 국내선 운항 중단, 임금체불, 고용유지지원금 미신청, 정부의 유동성지원 배제 등의 결과를 초래한 책임도 있다는 지적이다.

노조는 하지만, 이상직의원은 최근 신고한 재산만 212억 원이지만, 경영에서 물러났다며 책임회피로 일관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정부 역시 ‘이스타항공 M&A 결렬로 대규모 실직위기’를 우려한다면서도, 적극적 행정조치에 대해 미온적 태도를 보이며, 사실상 대량 정리해고를 묵인했다는 의혹이다.

순환휴직 등 노동자들의 고통분담안 적극 수용, 오너 이상직의원의 사재출연 등 경영 책임, 정부의 적극적 행정조치 및 유동성 지원 등을 손꼽았다.

앞서 박이삼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위원장은 결의발언을 통해 “이스타항공은 2019년 일본 불매운동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적자를 기록했고, '코로나19' 사태, 국토부의 저비용항공사 통폐합기조와 실질적 오너 이상직의원의 매각 차질로 파산위기에 몰렸다."고 진단했다.

박 위원장은 "코로나19 사태가 터지자, 이상직의원과 그의 측근은 거액의 매각대금을 챙기기 위해 인수자인 애경-제주항공 요구에 발맞춰 전격적인 구조조정을 결정했고, 급기야 운항중단을 실시했다."고 주지했다.

그는 "일련의 과정에서 이스타항공의 500여 노동자들이 거리로 내몰렸고, 1,600여 노동자들이 7개월째 임금을 한 푼도 받지 못했다."고 상기했다.

박 위원장은 또,"애경-제주항공이 구조조정과 운항중단을 최근 또다시 막대한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그는 "결국 매각 추진 전 1,600여명이던 노동자들을 1/4 수준인 400여 명으로 축소시킨 다는 것이고, 8월31일 희망퇴직 91명을 제외한 600여명의 노동자들을 9월7일자로 정리해고 하겠다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미 애경-제주항공과의 매각과정에서 500여명 인력감축, 임금삭감, 체불임금 일부 포기 등 많은 고통분담을 감내해 왔음에도 불구, 이상직의원과 경영진은 노동자의 각고의 고통분담에 대해 전혀 고려하지 않고 가히 기업 해체수준의 인력감축에만 몰두한다고 우려했다.

박 위원장은 "정부는 '코로나19' 피해 대응, 항공산업 추가 지원방안을 발표했다."며 "고용안정을 전제로 유동성 자금을 적시에 제공하겠다는 것이나, 이번에도 이스타항공에는 매각과정에 있다는 이유와 고용안정 미준수 이유로 그 어떤 정부의 지원도 해당사항이 없다는 입장"이라고 개탄했다.

또한, 특별고용지원 업종에 대한 고용안정지원 조치도 연장했으나, 경영진은 노동자들의 고용과 생계는 아랑곳하지 않고, 또다시 이스타항공을 재매각해 이익을 챙기려는 인력감축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스타항공조종사 노동조합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즉시 기업해체 수준의 정리해고를 멈추고, 노동자를 살리기 위해 이상직의원과 정부 여당, 그리고 정부가 적극적으로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을 살려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한, 그 어떤 해고회피 노력도 없이 1,500여 명의 노동자의 일터를 빼앗고 8개월째 임금체불 중대범죄를 저지른 이상직의원과 이스타항공 경영진에 책임을 묻고 처벌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자회견 연대 명단은 공공운수노조, 민주노총, 정의당 노동본부, 경제민주주의21, 사회변혁노동자당, 참여연대, 전북민중행동(민주노총전북본부, 전농전북도연맹, 진보광장, 518구속부상자회전북지부이 함께 했다.

게다가 더불어이웃, 민족문제연구소전북지부, 민주노동자전국회의전북지부, 생명평화마중물, 생명평화정의전북기독행동, 아래로부터전북노동연대, 이석규민주노동열사기념사업회, 전북교육마당이 날인했다.

이어 전북교육연구소, 전북녹색연합, 전북소상인대표자협의회를 비롯한 전북장애인이동권연대, 전북평화와인권연대, 전여농전북연합, 전주비정규노동네트워크,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북학부모회가 포함됐다.

이밖에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군산, 익산, 전주), 노동당전북도당, 진보당전북도당, 사회변혁노동자당전북도당, 전북녹색당, 정의당전북도당, 615전북본부, 전북노동사회네트워크, 군산우리땅찾기시민모임, 남북역사문화교류협회 전북지부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