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앞 해고통보 철회촉구 기자회견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등이 청와대 분수대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대한일보 DB>

김현미 국토부장관,'기간산업 안정기금 투입' 시사 
[권병창 기자/세종=윤종대 기자
] "해고는 살인이다. 정리해고 철회하라"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는 605명의 정리 해고자 통지에 대한 규탄대회를 갖고 이같이 성토했다.

8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한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등은 급기야 605명이 정리해고를 통보받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는 불과 8개월 전까지만 해도 21대의 항공기를 운항하고 1,680명이 일하며, 연매출 5천500억 원을 올린 바 있다고 주지했다.

그러나, 이스타항공이 5대의 항공기를 운항하며 570여 명이 일하는 1/3 수준으로 축소됐다며 항공기 반납이 완료된 뒤에는 정비인력에 대해서도 정리해고 할 예정이라고 우려했다.

노조는 특히,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기 전까지만 해도 항공기들은 태반이 만석이었다고 상기했다.

게다가 창립이후 매년 10% 이상씩 매출이 성장해왔고, 작년을 제외하면 2014년도부터 줄곧 흑자를 기록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2월18일에 제주항공과 MOU를 체결하던 당시만 해도 항공기를 오히려 늘릴 계획인데다 1월에도 신규 채용을 시행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터지자 이를 빌미로 발빠르게 구조조정-인력감축에 나섰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상반기에만 500여 명의 노동자들이 계약해지와 권고사직 등으로 일자리를 잃었다고 비통해 했다. 

더군다나,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는 2월말에 임금삭감에 합의했고, 5월 초에는 추가 임금 삭감안을 제시했으며, 6월에는 체불임금 일부 포기를 선언하는 등 기업회생을 위해 고통을 분담해 왔다.

노조는 이번에는 정리해고만은 안된다며 무급 순환휴직을 통해 정리해고에 따른 인건비 절감분에 상응하는 고통분담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경영진은 이를 전혀 검토하지 않았고 정리해고를 강행했으며, 사모펀드와의 매각협상 과정이나 내용에 대해서는 철저히 숨겼다고 상기했다.

이 모든 과정에서 ‘코로나19’위기를 노사가 함께 극복하고 고용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은 찾아 볼 수 없다며 분루를 삼켰다.

노조는 그저 이상직의원의 매각대금을 챙겨주기 위해 이스타항공을 이윤을 남기는 기업으로 구조조정하겠다는 단 하나의 목표뿐이었다고 토로했다.

코로나19사태를 빌미로 인력감축을 위해 국내선까지 운항을 중단하고 고용유지지원금을 거부하며 8개월째 임금체불로 노동자들의 생존을 벼랑으로 내몬 것도 모자라, 코로나19로 기업해체 수준의 정리해고까지 강행했다고 언급했다.

노조는 정부 당국과 정부 여당도 오너가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내팽개치는 일을 묵인해 왔다고 주장했다.

눈앞에서 버젓이 막무가내 대량해고가 진행됐지만, 노사간 문제라며 절박한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외면했다고 말했다.

문재인대통령 역시“지금 상황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고용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말했지만, 정작 집권여당 소속의 국회의원이 오너인 기업에서 사회적 책임은 없다고 개탄했다. 

노조는“운항재개를 위해 고통을 감내하며 8개월째 임금 한 푼 못 받은 채 정리해고 통보를 받은 것보다 더 절망스러운 것은 사측도, 오너도, 정부 당국도, 정부 여당, 대통령도 철저히 우리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호소했다.

이에따라 노조는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정리해고를 철회시키고 이상직의원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이외 “국회 앞 농성을 지속할 것이고, 부당해고 구제신청 등 법률 대응도 진행할 것”이라며, “이스타항공의 정리해고 된 모두와 함께 힘을 모아 투쟁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0.9.8/뉴스1>    

한편, 김현미<사진>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오후 이스타항공의 정리해고 문제와 관련, "고용노동부와 협의해 체불임금과 퇴직금 문제를 해결하고 재취업 프로그램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위원장 진선미의원) 전체회의에 출석해 이스타항공 문제에 대한 정부 대책을 묻는 질의에 "고용유지 지원금을 주기로 했는데, 조금 어려운 문제가 있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또한, 이스타항공에 기간산업 안정기금이 투입되지 않은 것과 관련해 "이스타항공은 M&A(인수합병)가 예정돼 있어 이를 통해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는데, (M&A가)무산돼 자금을 지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