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태영의원과 박덕흠의원이 10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국회=권병창 기자/제천=김민석·김종현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제천 충북본부 통폐합을 즉각 철회하라."

국민의힘 엄태영(충북 제천·단양)의원과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군 )의원은 1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엄 의원은 "최근 충북본부를 포함한 4개 지역본부를 통폐합키로 결정했다"며 "이는 원칙도, 기준도, 명분도 없는 졸속 탁상행정으로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강도높게 촉구했다.

다음은 이날 발표한 기자회견 전문이다.

이번 조직개편은 철도의 노선과 기능을 고려한 통폐합도 아니며, 국토의 균형 발전이나 지방분권에 입각한 중소도시 중심의 통폐합도 아닙니다.

더욱이 철도가 갖는 공익적 역할과 미래 대한민국 철도산업의 발전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시대착오적 결정입니다.

이번 조직개편은 단지 공기업 경영평가 최하위 D등급, 고객 만족도 조사 조작이라는 대내외적 비난을 상쇄하기 위한 코레일의 국면전환용 꼼수일 뿐입니다.

충북 제천시는 서울 ‧ 강원 ‧ 충청 ‧ 영남권을 연결하는 철도 물류의 중심지이자, 충북선 ‧ 중앙선 ‧ 태백선 등 7개 철도 노선이 교차하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철도 교통의 허브입니다.

현재 제천시에 소재한 코레일 충북본부 역시 물류 부분을 중심으로 연간 천억 원대의 수입을 창출하고 있으며, 올해 연말 중앙선 복선화 사업이 완료될 경우 충북본부의 역할과 수익성은 더욱 확대될 것이 자명합니다.

이렇듯 충북본부는 경부선과 호남선을 연결하는 대전‧충남본부와는 전혀 다른 생활권이자 별개의 목적과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레일은 단지 행정구역상 충청권이라는 이유만으로 충북본부를 대전 ‧ 충남본부에 통폐합시키려고 하고있는 것입니다.

코레일의 설립 목적은 한국철도공사법 제1조에 규정된 바와 같이“철도 운영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여 철도산업과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손병석 코레일 사장에게 묻겠습니다!

대한민국 철도 교통의 요충지이자 물류 수송의 허브 기능을 하고 있는 충북 본부를 단지 행정편의적으로 대전‧충남본부에 통폐합시키는 것이 과연‘철도 운영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고려하고,‘철도산업의 발전’을 위한 것입니까.

코레일의 이번 조직개편은 철도가 갖는 공익적 성격과 철도 산업의 전문성에 대한 고려는 도외시한 채, 낙제점을 받은 공기업 경영평가에 화들짝 놀라 그야말로 졸속적으로 이루어진 보여주기식 탁상행정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손병석 코레일 사장에게 강력히 촉구합니다!

원칙도 기준도 없고, 성과도 불확실한 조직통폐합의 독단적 추진을 즉각 철회하십시오.
대한민국 121년 철도 역사를 퇴보시키는 졸속 조직개편을 전면 철회하십시오.

경영상황을 개선하겠다는 미명하에 정확한 분석이나 비전 없이 불확실한 성과에 급급해서 철도산업의 근간을 무너뜨리고, 조직과 부하직원의 희생을 강요하는 우(愚)를 범하지 않길 바랍니다.

만약 이번 조직개편을 끝내 철회하지 않는다면, 160만 충북 도민과 함께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충북본부의 존치를 관철시킬 것입니다.

또한, 이번 잘못된 조직개편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혀두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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