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특위위원장 자택, 사업장도 모자라 장모 개인사업장 앞에서도 피케팅 시위 논란

[권병창 기자] 서울시태권도협회의 비상식적인 피감태도와 대응방식이 또 다시 도마위에 올라 물의를 빚고 있다.

서울시태권도협회는 작년 4월부터 활동 중인 ‘서울특별시의회 체육단체 비위근절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이하 조사특위)의 피감기관으로 조사받았다.

현재까지 전혀 시정조치가 이뤄지지 않자 ’20년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도 여러 국회의원에게 뭇매를 맞은 바 있다.

서울시태권도협회는 조사과정에서 필요한 자료는 제외하고 제출한 뒤, 이미 자료제출을 했다며 ‘모르쇠로 일관’하거나 조사특위 질의 중 회의장에서 고성을 지르는 등 납득하기 어려운 비상식적인 태도를 보여 공분을 샀다.

이후 조사특위 위원장을 상대로 정보통신망법 상 명예훼손으로 고발하여 법원의 불기소처분을 받았으며 특위 위원장 직무활동 정지 가처분신청 등의 행정소송이 현재까지도 진행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태권도협회 회원인 선량한 관장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해 의회 신문고에 조직적으로 민원을 제기하거나 집회·시위를 열고 있는 바, 시의회도 더 이상은 좌시하고만 있을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다.

조사특위 위원장으로써 체육계의 정의실현을 위해 힘써온 김태호 시의원의 자택과 사업장에서 여러 차례 집회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장모 개인사업장 앞에서도 버젓이 피케팅 시위를 벌이고 있는 상황으로 파문이 예상된다.

코로나19로 온 국민이 일상과 사회·경제적 활동에서 필요 최소한만 허용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집회가 적절했는지는 따질 필요가 있는 대목이다.

과연 헌법상 보장받는 집회·시위의 자유가 협회 사무국 소수 몇 명의 배를 채우기 위한 사적 이기심도 정당화 할지 의문을 낳고 있다.

그동안 서울시태권도협회 관계자들은 곶간 열쇠를 진 주인장으로 일선 관장들에게 본인들의 억울함을 호소하며 집단행동에 참여할 것을 독려해 왔다고 알려졌다.

과연 각종 명목으로 돈 잔치를 벌이고 있는 협회 이사회와 사무국 직원들에 만행을 일선 관장들이 속속들이 알고도 힘을 실어 줬을지 의혹을 받고 있는 분위기이다.

의원의 정당한 의정활동 중 일부로 ‘서울시’라는 타이틀을 독점하며 막대한 심사수수료를 취하고 이를 불공정하게 오·남용하는 협회가 바로서기를 바라는 마음은 이토록 질타 받아야 하는 일이 아니다.

김 위원장은 의원으로서 응당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인데, 가족들까지 피해를 보고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통탄하고 있다.

동료의원들 역시 “입을 모아 진실을 왜곡하고 호도하는 서울시태권도협회의 집단이기주의를 멈춰야 한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서울시의회는 서울시태권도협회의 납득할 수 없는 대응 방식에 대해 집회·시위금지 가처분신청과 명예훼손 등 다각도적인 대응을 논의 중이며 발빠르게 대처할 것을 예고했다.

서울시태권도협회는 이제라도 불공정행위를 멈추고 국기태권도의 수도서울 대표에 걸맞는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란 주문이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