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길이 100m, 폭 10여m내 역고드름 이채로워

<마치 조각공원을 방불케 하는 역고드름의 경이로운 형상이 이채롭다.>

[연천(경기)=강인모 편집위원] 싱그러운 봄의 첫 신호탄, 춘분(春分)이 1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DMZ 접경지역 경기 연천의 한 폐터널 속에 솟아난 역(逆)고드름이 대자연의 경이로움을 빚어낸다.

7일 오후 찾은 연천군 신서면 대광리의 고대산 중턱은 옛 경원선 폐터널 바닥과 천장사이 역(逆)고드름이 이색 풍광을 드러낸다.

12월 중순부터 형성되기 시작해 이듬해 3월까지 기이한 광경을 만나볼 관광객들의 발길이 줄을 잇고 있다.

<3~5m 크기의 역고드름이 또하나의 볼거리를 선보인다.>

천장에서 내리뻗은 고드름은 날카로운 상어이빨 모습인 반면, 밑에서 솟아오른 역고드름은 하얀 선인장처럼 자연의 비경을 선보인다.

한 겨울 대자연이 빚어놓은 조각품은 터널 지붕에서 떨어진 물이 지면에 얼어 있는 얼음 위에 쉼없이 떨어지면서 고드름이 위로 솟아난 것으로 추정된다.

현지는 6.25 전쟁전 경원선 종착역인 신탄리역에서 철원 방향으로 3.5㎞ 떨어진 경기도와 강원도 경계선에 위치한다.

터널의 규모나 형태로 볼 때 일제 강점기 경원선의 복선공사로 터널을 시공하다가 일본의 패망 당시 중단된 것으로 향토사학자들은 전한다.

터널의 길이 100m, 폭 10여m의 바닥에는 다양한 크기의 역고드름이 수십여 개가 볼거리를 안겨준다.

한편, 터널 내에 역고드름은 2005년 마을 주민에 의해 발견된 것으로 알려진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