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석협회장,요구사항 관철 안될때 단체행동 불가피

<사진은 2018년 9월, 대한안경사협회가 중국의 어려운 조선족 등을 찾아 무료 안경봉사 활동을 펼치던 모습>

[권병창 기자] 비현실적인 업체 제안을 정부 정책으로 추진하려는 가운데 국민의 안(眼)건강 위협은 물론, 5만 안경사와 20만 가족의 생존권 사수를 위한 움직임이 요원의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최근들어 정부는 실증 특례와 ‘한걸음 모델’이라는 미명아래 탁상공론의 극치를 보여주는 행태라는 곱지않은 시선이 팽배하다.

현행 안경사제도가 도입된지 34년 동안 국가지원 없이 안경사들 스스로는 국가의 다른 분야 못지않게 균형발전을 시켜왔다고 상기했다.

이같은 실정에 한 업체의 제안을 뒤로 정부 정책을 추진하려는 분위기에 국민의 안건강은 물론, 5만 안경사들과 20만 가족들의 생존권을 위협,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협회측은 정부가 안경 '온라인 판매' 추진을 '한걸음 모델'로 신규 선정해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전운마저 감돌고 있다.

현행법상 도수가 있는 안경은 의료기기에 해당돼 국가면허를 소지한 안경사가 안경원에서만 판매할 수 있도록 명문화됐다.

이에 협회는 국민의 안보건을 해치는 정부의 보건복지정책에 반대하며 심각한 우려를
표명, 적잖은 파문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협회는 이러한 정책을 바로잡기 위해 업권 수호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한데 이어 국민의 안보건을 해치는 정책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키로 언급, 귀추가 주목된다.

이들은 소상공인 자영업자인 안경사 업권에 대해 전형적인 탁상공론과 실적급급의 무지한 정부의 정책추진에 대해 분노한다며, “단호한 거부의사와 함께 투쟁해 나갈 것”을 천명했다.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 정부의 전횡적 행정 집행에 대한 대국민 공감대 적극 형성 △기재부와 복지부 등 관계부처 앞 반대 집회 △ 학교와 학생들을 통한 반대 서명 추진 △ 국회의원과 정부 부처에 다양한 항의 표시 △ 면허증 반납, 삭발 등 강경 투쟁 불사 △ 의기총•소상공인연합회 연계 투쟁 등을 불사할 방침이다.

김종석 협회장은 “각 시도안경사회와 분회를 통해 하달될 서명지에 대규모 서명을 받아주기 바란다”며, “1차로 1개 안경원에서 100명 이상씩을 받는다면 100만명이 된다.”고 강조했다.

김 협회장은 “(회원들을 향해)행동하지 않으면 안된다.”며 “협회와 함께 싸워나가 우리의 소중한 업권을 꼭 지켜내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