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은아 기자] 셀프 빨래방 프랜차이즈 워시쿱은 16일 서울 COEX에서 개최되는 '프랜차이즈 창업 박람회 2021' 에 참가했다.

해당 창업박람회는 서울 코엑스에서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워시쿱 부스 위치는 C-126이다.

워시쿱은 국내 유일의 협동조합 빨래방으로서 ‘우리셀프빨래방협동조합’이 만든 셀프빨래방 프랜차이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수상 및 여성 기업등록, 예비 사회적 기업을 인증한 빨래방으로서 전 조합원들은 빨래방 운영자로 핵심 노하우를 신규 창업자에게 노하우를 전수하고, 협동조합으로서 빨래방 점주의 권익 보호와 상생의 비전을 가지고 있다.

전 세계 상업용 세탁 장비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는 Alliance Laundry Systems LLC 사의 입소, 스피드퀸 업소용 세탁기. 건조기 및 스페인의 세탁 설비 국제기업인 오넬라 등 해외 브랜드와 국내 LG전자 세탁 장비 등 다양한 대용량 세탁머신 라인업이 특징이다.

또한, 무인 운영의 강점을 살려 아이스크림점&밀키트&꽃자판기 등 무인매장 콜라보레이션을 전격 도입하여 다양해진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창업 점주들의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멀티 창업을 실현했다.

워시쿱은 점포 선정부터 장비 입고, 인테리어, 개점, 홍보, AS까지 조합원들이 함께하는 원-스톱 창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셀프빨래방 프랜차이즈의 폐해가 많은 인테리어 공사의 경우에 예비 점주가 원할 경우, 직접 인테리어 시공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우리셀프빨래방협동조합' 문은경 이사장은 “셀프 빨래방 프랜차이즈의 폐해를 겪은 점주들이 모여 만든 빨래방 사업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예비 창업주의 마음을 누구보다도 이해하는 만큼 조합원으로 구성된 상담원들이 예비 점주들의 평소 셀프 빨래방에 대한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창업박람회 기간 중 현장에서 창업 계약을 하는 예비 점주들에게 500만 원 상당의 키오스크를 무상 제공하는 특전도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는 “워시쿱은 직접 방문해 준 예비 점주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하여 이러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한편, 입소문을 통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우리셀프빨래방협동조합'은 여성들이 만든 사회적기업으로 무인창업 업종인 ‘빨래방’을 ‘협동조합’ 이란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협동조합은 세탁기, 건조기 기술자분들도 조합원인데다 가맹점주분들도 조합원으로 가입돼 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