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김두관,“광주전남 첨단산업 그린에너지 선도도시로 조성 공약“지금은 호남을 선도경제로 도약시킬 산업전환기, 강력한 균형분권 정부 필요”
<김두관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국회=임말희 기자] 김두관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사진>가 “광주․전남 메가시티에 자율주행과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집적하고 에너지밸리를 세계 에너지 신산업 중심지로 육성, 첨단산업과 그린에너지 신도도시로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김두관 후보는 14일 기자회견에서 “산업화 시기 독재정권들은 수도권, 대기업, 수출 중심의 불균형 발전전략을 펼치며 호남에 희생을 강요해왔다”면서, “민주주의뿐 아니라 우리 경제도 광주 전남에 큰 빚을 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지금은 산업 전환기로, 광주․전남 경제를 늦게 시작했지만 가장 앞서가는 선도경제로 만들 절호의 기회”라고 설명한 뒤, “호남이 산업 선도자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균형분권 정책을 추진할 김두관 정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두관 후보는 광주․전남 메가시티 공약으로 △광주 군공항 부지를 그린 스마트시티로 조성 △에너지 밸리를 세계 에너지 신산업 중심지로 육성 △초광역 국가 고자기장 연구소 광주 유치 △호남권 첨단 의료산업 집중 육성 △자율주행과 미래 모빌리티 산업 집적화 △남해안 신성장산업벨트 조기 육성을 내놓았다.

김 후보는 “오늘 공약의 궁극적인 목표는 호남권 메가시티 발전전략을 통해 호남 시도민의 1인당 GRDP를 수도권과 부울경 수준으로 성장시키는 것”라고 말한 뒤, “호남을 민주주의의 심장에서 국가 경제의 심장으로 변모시키기 위해 정부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다음은 기자회견 전문이다.

광주·전남 메가시티를 첨단산업과 그린에너지 선도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존경하는 광주․전남 시도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기호2번 김두관입니다.

광주·전남은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심장입니다. 
우리 민주주의는 광주·전남의 희생 위에 세워졌습니다.

평화적인 정권교체와 정권재창출 그리고 세 번째 민주 정부 출범도, 여러분의 압도적인 지지가 있어 가능했습니다.

오늘, 민주주의를 누리는 모두는 여러분께 큰 빚을 지고 있습니다.

민주주의뿐만 아닙니다. 
우리 경제도 광주 전남의 희생 위에 성장했습니다.
독재정권은 경제발전 계획을 짜며 호남에는 늘 희생만 요구했습니다.

세 차례 민주 정부가 불균형을 되돌리려 애쓰고 있지만 여전히 대한민국 GDP에서 광주·전남이 차지하는 비중은 고작 6%에 불과합니다.

책임소재는 명확합니다. 
수도권, 대기업, 수출 중심의 경제정책을 펼쳐온 독재정권 때문입니다.
그 뒤로는 어렵게 마련한 혁신도시 정책과 호남발전 기회를 10년 동안 뭉개왔던 보수 정권 때문입니다. 

해결 방안은 명확합니다.
광주 전남 경제발전 방법 또한 정치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균형발전을 가장 잘 이끌 수 있는 김두관 정부, 제4기 민주 정부가 광주·전남 경제를 도약시킬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존경하는 광주․전남 시도민 여러분!

저는 서울이 다섯 개인 나라!
지방도 잘사는 균형분권의 나라를 만들기 위해 이번 대선에 출마했습니다.

김두관의 균형분권 정책만이 보수 정권이 만들어 놓은 불균형과 불평등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김두관의 미래비전만이 수도권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광주·전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전국을 다섯 개의 메가시티와 두 개의 특별자치도로 재편하는 5극 2특 체제를 제1공약으로 발표했습니다.

도시마다 향후 지역의 미래 50년을 이끌어 갈 주력산업을 조성하는 것이 제 공약의 최대 목표입니다. 

광주·전남 메가시티를 최고의 부가가치를 만들 에너지 신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겠습니다.
사스, 메르스, 코로나19 등 감염병 시대를 극복해나갈 첨단 백신과 의료산업의 전진기지로 만들겠습니다.

광주·전남권 메가시티 공약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광주 군 공항 부지를 그린스마트시티로 조성하겠습니다.

무궁무진한 잠재성을 가진 광주 군 공항 부지를 제대로 활용하겠습니다.
조속한 군 공항 이전과 효과적인 부지 활용을 위해 특별법을 제정하겠습니다.
AI 등 최고 수준의 융복합 기술이 구현되는 친환경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둘째, 에너지 밸리를 세계 에너지 신산업 중심지로 육성하겠습니다.
2030년까지 3경 원 규모로 폭발적으로 성장할 글로벌 에너지 신산업을 광주·전남의 미래먹거리로 만들겠습니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 대형레이저 연구시설을 추가 구축하겠습니다. 
에너지 분야 연구개발 역량을 빠르게 확보하고, 전문인력을 키우겠습니다.
기술과 제조, 자본이 집약된 세계 최고의 에너지 밸리가 저의 목표입니다.

에너지 국가산단을 조기 조성하고, 글로벌 에너지 대기업을 더 많이 유치하겠습니다.

셋째, 초광역 국가 고자기장 연구소를 광주에 유치하겠습니다. 
신소재 산업과 첨단 의료산업의 발전을 이끌 국가 고자기장 연구소를 광주에 유치하겠습니다. 
연구소 조성과 함께 관련한 생명과학 기술산업과 신소재산업 클러스터를 집중적으로 육성하여 전후방 효과를 확산시키겠습니다.

넷째, 호남권 첨단 의료산업을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감염병의 확산에 따라 빠르게 성장 중인 바이오·백신산업의 거점을 구축하겠습니다. 
국립심혈관센터를 조기건설하고 호남권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조성 중인 화순 바이오·백신산업클러스터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앵커기업을 유치하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다섯째, 자율주행과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집적화를 이루어내겠습니다.
자율주행차 시장을 선도할 인공지능산업 융합 집적단지를 조성하고, 미래 모빌리티 신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연구소와 민간기업을 유치하고, 이들이 자유롭게 연구 생산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를 함께 조성하겠습니다.

여섯째, 남해안 신성장산업벨트를 조기 육성하겠습니다. 
남해안 벨트의 시작은 우주산업입니다. 

나로호 우주센터를 중심으로 우주발사체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겠습니다.
아울러 남중권 신성장 산업벨트를 집중 육성하고, 2028 세계섬 엑스포 유치를 통해 
순천만을 잇는 국제적 관광지를 조성하겠습니다. 

광주 전남 시도민 여러분!
저는 호남권을 그린 에너지와 첨단바이오 의료산업 수도로 육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자리의 질과 1인당 GRDP를 수도권과 부울경 수준으로 성장시키려고 합니다.

광주의 군 공항 부지에는 AI를 기반으로 친환경 스마트그린 도시가 들어서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첨단산업 육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게 될 것입니다.

나주의 혁신도시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한국에너지공대와 대형레이저 연구시설, 그리고 에너지 국가산단 등 제조집약시설이 어우러진 에너지 밸리가 들어설 것입니다.

광주, 화순를 중심으로 하는 광역도시권에는 국가고자기장 연구센터를 앵커로 첨단 신소재산업과 의료산업 클러스터가 조성될 것입니다.

고흥을 비롯한 남해안 벨트에는 순천만 국가정원에 이을 세계 섬 관광지와 나로 우주센터 중심의 우주발사체 산업단지가 구축될 것입니다. 

지금은 산업 전환기입니다.
늦게 시작했지만 가장 앞서가는 경제를 만들 절호의 기회입니다.

광주 전남이 산업 선도자로 도약하기 위해 균형분권을 과감하게 실현할 정부가 필요합니다.

여야를 포함한 모든 대통령 후보 중 균형분권을 강하게 밀고 나갈 후보는 기호2번 김두관 저 하나입니다.

광주 전남의 미래를 위해, 광주 전남에서 삶을 개척해나갈 청년들을 위해 반드시 광주·전남 메가시티를 성공시키겠습니다.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일보  webmaster@daehanilbo.co.kr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