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유진 구미시장(사진)이 지난 28일 오전 다닐로 튀르크 슬로베니아 대통령을 면담했다.


구미시는 지난 27일부터 30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제3차 OECD 세계포럼 기조연설을 위해 방한한 다닐로 튀르크 슬로베니아 대통령의 요청으로 이날 오전 구미 시내에서 남 시장과의 면담이 이뤄지게 됐다고 밝혔다.


다닐로 튀르크 대통령은 이날 구미 국가공단 4단지에 위치한 슬로베니아 투자회사인 콜렉터신영(대표 홍영철, 모터부품 제조)에 들러 사업 추진현황 설명을 듣고 기업체 관계자를 격려한 뒤 남시장으로부터 구미공단 투자 인센티브등 투자환경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면담을 마친 남시장은 “다닐로 튀르크 대통령과의 대화를 통해 내년부터 발효되는 한-EU간 FTA가 상호 이익이 될 것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였으며 특히 구미공단 투자 인센티브에 대해서도 상당한 관심을 표명했다”고 밝히고 “슬로베니아를 포함, 유럽지역에 대한 구미공단 기업 수출이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보고 있다.” 고 말했다.

다닐로 튀르크 대통령은 슬로베니아 유엔대사와 코피 아난 전 유엔 사무총장 정치담당 보좌관을 지냈으며, 대통령으로 당선되기 전에는 류블라냐 대학의 국제법 교수를 역임하기도 했다. 슬로베니아는 과거 유고슬라비아로부터 1992년 독립한 나라로 경기도 2배 크기정도의 면적 20.151 ㎢에 인구는 2백만명 정도. 한국의 대 슬로베니아 수출품은 자동차·자동차부품·가전제품·섬유류·주방용품 등이 주로 차지하며, TV는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구미= 이정수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