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11일 정운찬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이틀째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을 벌여 4대강 사업과 국가부채 증가 등 현안에 대한 공방을 벌였다.

민주당은 22조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4대강 사업에 대해 타당성과 사전 준비가 부족한 `졸속 사업이라고 주장한 반면 한나라당은 4대강의 수질개선과 물 에너지 자원 확보 차원에서 꼭 해야할 `필요 사업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 조경태 의원은 "4대강 사업은 대통령 임기 내에 마무리해야 한다는 조급증으로 충분한 사전조사와 종합계획 없이 실시돼 수질악화, 안전관리 소홀, 막대한 초과비용 발생이 예상된다"고 비판했다.

반면 한나라당 권택기 의원은 "과거 소금배가 다니던 낙동강이 지금은 메말라 물고기도 놀 수 없는 곳이 됐다"며 "4대강에 설치될 보가 수질 악화의 원인이라고 하지만 한강에 설치된 2개 보 덕에 풍부한 유량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국가채무와 관련, 한나라당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국가채무 증가는 불가피하다고 강조한 반면 민주당은 국가채무 증가를 줄이기 위해서는 `부자 감세를 철회해야 한다고 맞섰다.

한나라당 유일호 의원은 "재정채무 증가는 경제위기 대처과정에서 생겨난 예상했던 결과"라며 "감세정책은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에서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민주당 김희철 의원은 "MB 정부 출범후 2년만에 109조원의 빚이 늘었다. 빚잔치 경제는 우리 자녀의 부를 앞당겨 쓰는 일"이라며 "부자감세 정책기조를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