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가 4대강 사업 문제로 예산안 심의에서 진통을 겪었다.

환경노동위는 18일 환경부의 내년도 예산안을 심의하기 위해 전체회의를 개최했지만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4대강 사업에 대한 지적이 쏟아지면서 다소 차질을 빚었다.

민주당 간사인 김재윤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환경부가 4대강 사업 관련 예산 1조2천985억원의 세부 내역을 어제서야 제출했다"며 "이는 국회 예산심의권을 철저히 무력화하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김상희 의원은 "4대강 사업의 정책방향이 정해질 때까지 환경부 예산을 심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면서 "예산 심의를 순연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 권선택 의원은 "국토해양위의 4대강 예산에 대한 심의가 늦어지고 자료가 제대로 제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환경노동위가 앞장서서 심의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홍희덕 의원도 "국회 예산정책처가 4대강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한 만큼 환경노동위도 4대강 사업의 예산 심사를 위해 별도의 검토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조차 "야당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환경부가 예산안의 세부 항목을 빨리 제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같은 당 박대해 의원은 "4대강 사업 때문에 예산 심의가 늦춰지고 민생법안의 처리가 막히면 국민들에게 어떻게 낯을 들고 다니겠느냐"며 조속한 심의를 촉구했다.

이에 민주당 소속인 추미애 환경노동위원장은 "여야 간사가 예산안 심의 일정을 다시 협의해 달라"고 요청했고, 조원진-김재윤 간사는 협의를 통해 다음 달 1일 환경부 예산을 심의하기로 유보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