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환희 운영위원장 회장 선출이후, 제1기 임원진 구성 완료

참석수당 개선 건의,예산·정책 업무지원 시스템 도입등 결의

[권병창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박환희 운영위원장(국민의힘, 노원2)은 17일, 서울에서 대한민국 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제2차 정기회를 개최했다.

정기회에는 17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을 비롯해 김현기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 김지향 서울특별시의회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지난 제1차 정기회에서 회장으로 당선된 박환희 위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태원 참사로 인한 고인의 명복과 유가족분들께 진심 어린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지방의회가 주민의 생명과 안전, 행복을 지키는 지역 공동체의 파수꾼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와 인플레이션발 세계 경기 침체로 국내 경제도 극심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이럴 때일수록 지역의 상황을 세심히 살피고 주민의 아픔을 공감하며 치유해 나가는 것이 지방의회 존재 이유”라고 말했다.

정기회에서는 제10대 제1기를 이끌어갈 임원진 구성을 완료했다.

수석부회장에는 방한일 충청남도의회 운영위원장, 부회장에는 한민수 인천광역시의회 운영위원장, 김정수 전라북도의회 운영위원장, 신종철 경상남도의회 운영위원장, 사무총장에는 김호경 충청북도의회 운영위원장, 정책위원장에는 유인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운영위원장을 각각 선출했다.

협의회는 예산·정책의 효율적 분석을 위한 업무지원시스템 도입안, 지방의원 위원회 참석수당 관련규정 개정 건의안 등 총 5개의 안건을 처리했다.

특히, 본회의 종료 후 17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은 예산·정책 업무지원시스템 도입을 위한 결의를 다지는 행사를 가졌다.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지방의원의 예산·정책 요구를 시의적절하게 충족하고, 예산분석 자료를 효과적으로 축적·관리·활용하며, 지방의회 차원의 예산분석 관련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설립 25주년을 맞는 협의회는 전국 시도의회의 공동 이해 관련 사안을 협의하고 의회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지방의회 숙원과제 해결과 지방자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단체이다.

회원은 17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이며,월 1회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