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10일 우리 정부의 신종플루 관련 지원을 전격 수용하기로 했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오늘 오전 판문점 연락관 채널(통화)을 통해 우리 당국이 신종플루 관련 지원 의사가 있다는 점을 북측에 통보했다"며 "이에 대해 북측은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해 우리 측 지원의사를 수용한다는 입장을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이 성사되면 이명박 정부 들어 우리 정부 당국 차원에서 북한에 직접 인도적 지원품을 제공한 첫 사례가 된다.

천 대변인은 "당국은 판문점 연락관 접촉을 통해 구체적 지원 방법과 절차 등 세부 내용을 협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제공 절차나 방법에 대해 합의가 되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생각"이라고 부연했다.

정부는 현재 신종플루 치료제인 타미플루 `1만명분 이상을 정부 비축분에서 조달해 제공할 수 있다는 입장 아래 북측과 구체적인 지원량, 지원방법 등을 협의키로 했다.

천 대변인은 "구체적인 규모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정부는 북한이 신종플루 확산에 초동대처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의 치료제를 지원한다는 입장을 갖고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정부 당국자는 "정부는 수십만명분까지 지원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지난 8일 "북한에 최근 신종플루가 발생했다는 소식이 있는 만큼 사실관계를 확인해 도와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라"는 이명박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신종플루 치료제 등의 대북 지원을 위한 절차에 착수했다.

한편 북한은 9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신의주와 평양에서 `A(H1N1)형 돌림감기(신종플루) 확진환자 9명이 나왔다며 신종플루 발생 사실을 처음으로 확인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