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펜하겐회의 ‘절반의 성공’ 그쳐/주요 당사자회의 막판 조율 무산

12년 전 맺은 교토의정서에 버금갈 기후변화 협정 체결이 절반의 성공에 머물렀다.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15차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총회는 구체적인 협정 체결을 내년 11월 멕시코시티에서 열릴 16차 총회로 1년 유예하는 ‘코펜하겐 합의’를 내놓는 것으로 18일 낮(현지시각) 가닥이 잡혔다.

191개국의 동의를 이끌어내기에 24시간은 너무 짧았던 것.

유엔기후변화협약 총회 ‘주요 당사자’ 회의는 새벽 3시 합의안 초안을 논의한 실무협상으로 이어졌고, 아침 8시부터는 2차 정상회의가 열렸다.

코펜하겐에 도착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 고든 브라운 영국 총리, 이명박 대통령 등이 참석한 회의에 곧장 합류했다.

이 테이블에 올라온 합의문 초안은 지구 온도를 산업화 이전보다 섭씨 2도 이상 오르지 않도록 하고, 선진국은 개발도상국에 2020년까지 해마다 1,000억 달러를 지원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논란이 됐던 개도국의 감축은 의무가 아니라 자발적 감축행동을 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혀가고 있다.

초안은 막바지 협상을 집중할 핵심 쟁점으로 온실가스 감축과 검증, 지구 온실가스 농도의 장기 목표, 개도국 재정지원, 기술이전, 기후변화 적응 등 5개 분야를 들고 있다.

협상에 참여하고 있는 김찬우 환경부 국제협력관은 “단순한 정치적 선언문보다는 조금 더 구속력이 있는 ‘코펜하겐 합의’(Copenhagen Accord)를 채택하려 하지만 사안마다 개도국과 선진국의 이해가 첨예하게 대립해 난항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시간으로 19일 아침이 되면 191개국의 합의 내용을 전세계 사람들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코펜하겐에 모인 100명이 넘는 각국 지도자들은 기후변화에 대한 전지구적 대응에 대한 시급성에 동의하며 절박함을 호소한 점은 이례적으로 평가된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