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진보신당 및 KBS 촛불시위대 폭행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HID(특수임무수행자회)의 대천해수욕장 경비 용역 계약 문제와 관련해, 보령시가 계약을 해지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보령시청 문화관광과 해수욕장관리팀장은 “HID와 계약을 해지하기 위해서는 ‘귀책사유’가 충분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 "단순히 여론만 좋지 않다고 해서 계약을 해지할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계약 해지를 위해서는 공식 심사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그런 과정을 밟을 계획이 없다는 것이다.


지난 7월1일, 밤 HID 사무총장 등 회원들이 진보신당 당사에 난입해 당 관계자들을 폭행하면서 HID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네티즌을 중심으로 들끓고 있지만 이것과 올여름 대천해수욕장의 경비용역과 연관시키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런 상황이 네티즌들에게 알려지면서, 대천관광협회와 보령시에 항의전화가 빗발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무서워서 못가겠다 촛불켜놓고 캠프를 즐기다가 맞맞을 것 같다는등 조소를 보내며 동료들에게도 알려서 대천해수욕장을 기지 않겠다고 부정적인 의견을 표시하고 있다.  


또한 네티즌들은 HID가 촛불집회를 방해하는 활동을 하고 이권을 챙겼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대천관광협회 관계자는 HID와 용역 계약을 한 것은 훨씬 이전의 일로 그런 활동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보령시청 담당자는 “HID 본회와 계약한 것이 아니라 보령지회와 계약한 것으로 본회의 활동과는 무관하다”라고 거듭주장하고 있다.


네티즌들은 지난 6월26일 이후 ‘다음 아고라’ 등을 통해 HID의 대천해수욕장 용역 계약을 해지하라는 운동을 전개했다. 대천해수욕장 홈페이지 (www.daechonbeach.or.kr)와 보령시청 홈페이지(www.boryeong.chungnam.kr)에는 이를 비난하는 글과 HID 회원들의 시민 폭행 장면을 담은 사진을 올리고 있다. 대천관광협회 측은 보령시가 HID와의 용역 계약을 취소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용역 계약을 취소하지 않았을 경우 전국적인 ‘불이용 운동’이 일어날 것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 협회 측은 어제(7월2일) 이런 입장을 보령시청 담당자에게 전달하면서 계약이 해지될 것으로 기대했으나 계약 주체인 보령시청은 HID와의 용역 계약을 취소하지 않는다는 입장만 확인했다.

현재 보령시청은 대천해수욕장 개장 기간 동안 HID에 경비 용역을 맡기며 1억원의 예산을 책정하고 4천9백만원을 이미 지불한 상태다. 시청 담당자는 “단속 과정에서 폭언이나 폭행 등을 해서 규정에 어긋나게 하면 계약 해지가 가능할 것이다. 대천관광협회는 계약 해지를 원하지만 숙박업번영회 등 해지를 원하지 않고 있는 단체도 있다”는 것이다.   


시청 담당자의 말에 따르면 올해 개장한 전국 해수욕장 중 HID와 경비용역 계약을 맺은 곳은 대천해수욕장이 유일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네티즌의 항의 공세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겨울, ‘기름 쓰나미’를 맞았던 대천해수욕장이 올 여름 또다시 ‘민심 쓰나미’를 맞는 것이 아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