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장 임기 남겨놓고 사표수리  지휘치계없어   
 
에너지 위기가 온 지구를 뒤덮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1백년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상온핵융합로 (인공태양) 프로젝트’가 이명박 정권의 코드인사 기도로 큰 위기에 처했다.

지난 6월초 정부출연연구기관 기관장들의 사표가 대폭적으로 수리되고, 이임식이 진행되었다. 총 26개 출연연구원 전원에게 사표를 제출하게 하고, 訣?상당수 연구기관장의 사표를 수리했다. 당시 신재인 국가핵융합 연구소장은 3년 임기 가운데 단 3개월을 남겨둔 상태였고, 6월 5일 사표를 제출하고, 6월 9일 이임식을 치뤘다.

6월 당시 신 전소장의 사표가 수리되면서, 정확한 이유는 아무 것도 발표되지 않았다. 그리고 1달이 다 되어가는 7월 3일 현재까지도 신임소장은 임명되지 않고 있으며, 권 면 선임연구단장이 직무대행으로 소장직을 맡고 있다. 이로 인해 연구행정에 관한 중요한 의사결정에는 큰 차질이 빚어지고 있으며, 연구소의 장기적인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진행해 나가는 일도 어려울 수 밖에 없다.

현재 국가핵융합 연구소는 지난 12년동안 3천억원을 넘게 투입하여 한국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KSTAR)를 완공하고, 성공적으로 시운전을 마친 상태이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현재 한국의 핵융합연구가 세계 최선두권에 서 있으며, 이로 인해 향후 1백년간 진행될 최대의 과학 프로젝트에서 대한민국이 주도권을 쥐고 인류 에너지원의 대안을 마련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국가핵융합 연구소가 완공한 KSTAR는 프랑스 남부 까다라쉬(Cadarache)에서 총 10조원을 들여 만들고 있는 국제핵융합실험로(ITER)의 기본모델이 되고 있다. 현재 ITER은 프랑스가 국력을 기울여 유치한 연구단지이며, 이곳 연구원들은 모두 외교관 대우를 받고 있으며, 프랑스 정부와 해당 지자체는 초국가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 모든 것은 핵융합 발전이 인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적인 해결책으로 떠오르기 때문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1월 대덕연구단지를 방문하여, “우리나라 발전에 과학기술자들 역할이 컸다. 눈치 보지 말고 내게 갖가지 제언을 해 달라. 내가 그런 분위기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이후 과학계는 과학기술부의 통폐합, 출연연구원들의 통폐합 및 민영화 움직임, 출연연구원 소장들의 일괄사표 제출과 사표수리 등으로 표류를 거듭하고 있으며, 교육부와 통폐합된 이후 과학기술정책은 겉돌고만 있고 구체적인 액션은 전혀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과학계에서는 현재의 리더십 실종을 극적으로 상징하는 것이 바로 국가핵융합연구소의 소장임명 지연이라고 입을 모은다.

임기를 단 3개월 남겨둔 소장은 지난 12년간 전세계의 관심을 끌며 진행된 과학 프로젝트의 1단계 성공을 발표하기 직전 상태에서 사표를 제출해야만 했고, 그 사표는 즉각 수리되었다. 모두가 이명박 정권의 코드인사를 위해 국가백년대계에 대한 아무런 고려도 없이 사표를 제출하도록 만들어놓고 무책임하게 내버려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후, 핵융합 연구는 연구원들의 개별적인 노력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체계적인 리더십은 존재하지 않고, 과도기적인 직무대행체제만 1달간 유지되고 있다. 대덕연구단지의 연구원들은 어떤 MB의 측근인사 심기가 진행될 것인지에 대해 큰 우려를 감추지 못한다. 전세계의 부러움을 사고 있는 핵융합발전 연구마저 MB 측근 챙기기로 인해 흔들리고 있는 상황을 걱정하면서, 묵묵히 현장을 지키고 잇다.

가장 큰 문제는 1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새로운 소장임명과 이명박 정부의 과학정책에 대한 어떤 밑그림도 대덕 연구단지의 어떤 연구원들에게도 알려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이명박 정권은 기업, 그것도 건설업계만 핫 라인은 개설해 놓고 과학계 핫라인은 전혀 개통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