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7일 국정기획수석을 폐지하고, 시민사회를 담당하는 사회통합수석과 서민정책을 담당하는 사회복지수석을 신설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청와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날 조직개편으로 청와대 조직은 `1대통령실장.1정책실장.8수석(정무.민정.사회통합.외교안보.홍보.경제.사회복지정책.교육문화).4기획관(총무.인사.미래전략.정책지원) 체계를 갖추게 됐다.

이는 역시 1대통령실장.1정책실장.8수석(정무.민정.외교안보.경제.국정기획.사회정책.교육과학문화.홍보).3기획관(총무.인사.메시지)인 기존 조직체계와 비슷한 수준이어서 조직개편에도 불구하고 외면적인 규모는 유지했다.

신설된 사회통합수석은 국민소통비서관을 선임비서관으로 하고 기존 정무수석 산하의 시민사회비서관과 민원관리비서관을 이관받아 시민사회단체와의 소통, 사회통합 기능을 강화하도록 했다.

또 개편된 사회복지수석은 서민정책비서관을 선임으로, 기존 사회정책수석 산하의 보건복지, 여성가족, 고용노사비서관을 관장하게 돼 그간 개별적으로 추진되던 친 서민정책과 생활공감 정책이 함께 모색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신설된 미래전략기획관은 기존 교육과학문화수석 산하의 과학기술비서관을 필두로 해 폐지된 국정기획수석 산하의 방송정보통신비서관, 그리고 기존 사회정책수석내 환경비서관과 국정기획수석내 미래비전비서관을 합친 환경녹색성장비서관을 관장함으로써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전담하게 됐다.

이는 뉴미디어 파트를 통한 인터넷언론 부양과 4대강 살리기에 따른 공격적인 환경정책 방향으로 가닥을 잡아 기대를 걸고 있다.

신설된 정책지원관 산하에는 폐지된 국정기획수석내 국정과제비서관 및 지역발전비서관과 함께 신설된 정책홍보비서관이 배치됐다.

기존 기획관리비서관은 기획조정실로 바뀌었으며, 민정수석내 치안비서관은 정무수석 산하로 이관됐다.

그 밖에 교육문화수석내 문화체육관광비서관은 문화체육비서관과 관광진흥비서관으로 분리, 관광을 통한 국가브랜드 제고 노력을 강화했다.

<정치팀>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