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새마을여인상 시상식 개최

경북새마을부녀회(회장 육희자)에서는 13일 오후1시30분 김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이상효 경상북도의회 의장, 박몽용 도새마을회 회장을 비롯한 새마을부녀지도자 1,100여명이 참석, "2010 새마을여인상 시상식“ 을 개최했다.


경상북도새마을부녀회가 주관하고 경상북도 후원으로 개최된 새마을 여인상 시상식은 어머니·며느리·아내로서의 도리와 역할을 모범적으로 수행한 우리 사회에 귀감이 되는 여인을 발굴·시상한다.


이번 새마을 여인상 대상은 황혜자(문경시 영순면 새마을부녀회장)씨로 선정됐으며 황혜자씨는 지난 10년간 영순면 포내2리 새마을부녀회장으로 재직하면서 지역사회 발전과 주민화합을 위해 크게 노력해 왔다.


그는 재활용품 판매, 영농폐비닐 수거, 헌옷 모으기 등을 통해 기금을 조성 불우이웃과 노인들을 위해 사용하였고, 지속적인 국토대청결 운동 등을 통해 아름다운 내 고장 만들기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또 다문화가족상은 필리핀 출신 조셀린씨가 선정됐으며 고난과 역경을 극복해내고 소중한 가정을 지켜온 공을 인정받아 이번에 수상하게 됐다.


그는 지난 1995년 한국 이주 결혼하였으나 영양실조로 첫딸을 잃고 기초생활수급자로 선정 될 정도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었으나, 항상 웃음을 잃지 않고 화목한 가정을 만들어 낸 공을 인정받았으며 현재 경주시 새마을서당에서 영어강사로도 활동 중이다.

    

또한, 이번 새마을여인상 시상식에 앞서 다문화가정 ‘친정가족’ 맺어주기 멘토 발대식을 개최, 다문화가정과 새마을회원들간에 일대일 멘토-멘티를 맺어, 다문화가정에 대한 장기적인 관심으로 우리 이웃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한편 시상식에서는 새마을여인상 대상 외에도 효행상, 화목상, 봉사상, 다문화가족상 등 23명에게 새마을여인상과 봉사활동에 헌신적으로 외조를 해온 남편 23명에게 외조상을, 우수부녀회장 23명에 대해 시상이 이루어졌다.


새마을여인상은 매년 시군 새마을부녀회의 추천으로 도 새마을부녀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발된다.


이날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지난해 이 자리에서는 감정이 격하여 인사말을 하지 못해 죄송하다고 말하고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가까운 곳에 있으며, 큰 행복을 찾기 위해 주변의 작은 행복을 놓쳐서는 안된다.”고 강조하면서 “다가오는 사회는 여성의 감수성과 섬세함을 통한 우먼 리더쉽이 중요하며 새마을부녀회원들의 봉사와 희생으로 살기좋은 경북을 이끌어 줄 것”을 당부했다. <경북도청=여인철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