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독도영토수호대책특위, 환경부에 제출

울릉도와 독도를 국립공원으로 지정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정작 울릉 섬주민들은 부정적 시각아래 반발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더욱이 국회 독도영토수호대책특위 소속 의원들이 현지 일대를 국립공원으로 지정하는 내용의 요청서를 환경부에 제출했으나 울릉도 섬 주민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울릉군에 따르면 미래희망연대 김을동 의원을 비롯해 특위 소속 여야 의원 10명의 의원이 울릉도. 독도해상국립공원 지정 요청서에 서명해 환경부에 제출했다.

여야 의원들은 요청서에서 "주민들의 사유재산권과 정주생활권 침해를 줄이기 위해 자연보전지구 및 자연환경지구를 최소화하고 공원마을지구와 비공원 지역을 늘려 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나 군의회와 주민들은 "사유재산 침해와 농어업 등 생활권 침해, 추진 중인 대형 프로젝트 차질 등이 우려된다"며 "주민 동의없는 국립공원 지정은 안된다"고 반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비행장 건설, 일주도로 완전 개통, 울릉항 2단계 공사 등 정주기반을 위한 각종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데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 개발제한으로 이들 사업에 애로사항이 발생하기 때문이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지난 2002년 독도를 우리 영토로 선포한다는 의미에서 울릉도-독도 해상국립공원화를 추진했다가 울릉도 주민들이 대규모 궐기대회를 개최하는 등 크게 반발하면서 2004년 12월 여건이 성숙할 때까지 유보키로 했다.

주민들은 이번에도 정주 여건을 위한 기반시설 사업이 계속돼야 하기 때문에 국립공원은 시기상조라는 반응이다.

<이현주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