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렌 다이거 IWA(국제물협회)회장 접견

 
이명박대통령은 고갈되는 지구상의 물부족 해결을 위한 국제적인 협력증진 방안을 폭넓게 논의했다.

이 대통령은 21일 오후 '2012 IWA 세계물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 중인 국제물협회(IWA) 글렌 다이거 회장과 2012 세계물회의 관계자들을 접견하고, 글로벌 물문제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 대통령과 글렌 다이거<사진> 회장은 기후변화 시대에 빈발하고 있는 홍수, 가뭄 등 심각한 물문제 해결을 위해 4대강 국책사업과 같은 한국의 물관리 기술 등을 교류했다.

 
이같은 노하우를 토대로 물 문제로 고통을 받고 있는 지역, 국가로 확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하고, 물 문제 해결을 위한 글로벌 노력을 함께 해 나가기로 했다.

이 대통령은 “태풍에도 불구하고 부산에서 IWA 세계물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됨으로써 물의 귀중함, 물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한번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폴 라이터 IWA 사무총장은 “물 관련 전문가들이 모두 모여 한국의 경험, 특히 4대강 사업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던 기회가 됐다. 기후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책임있는 행동이었다”고 밝혔다.

 
'국제물협회(IWA)'는 전 세계 학계, 산업계가 함께 참여하는 가장 권위있는 물관련 국제회의의 하나로서, 매 2년마다 세계물회의를 개최해 학술회의와 전시회 등을 통해 물 관련 조사연구,컨설팅과 개도국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IWA는 올해 부산에서 지난 16일부터 21일까지 제8차 세계물회의를 개최한 후 성공리에 폐막했다.
<권병창 기자/사진=청와대(공공누리)제공>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