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군 중장 보직 및 진급신고식에서 박남수 신임 육군사관학교장의 삼정도에 수치를 달아주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정부는 육군 소장 5명을 중장으로 진급시킨데 이어 육-해군의 중장급 주요 부서장 및 사령관 직위에 대한 보직인사를 단행했다.

31일 국방부에 따르면, 육군은 김유근(육사36기), 박삼득(육사36기), 신원식(육사37기.사진), 양종수(육사37기), 이순진(3사14기) 등이 중장으로 진급했다.
이 가운데 신원식 중장은 수도방위사령관, 박삼득 중장은 국방대학교 총장에 각각 임명됐다.

황인무(육사35기.사진) 육군교육사령관은 육군 참모차장으로 이동했다.

<국방부 제공>
손정목(해사32기.사진) 해군사관학교 교장은 해군 참모차장, 정호섭(해사34기.사진) 해군교육사령관은 해군 작전사령관으로 각각 보직이 변경됐다.

준장에서 소장 진급자는 육군 금용백 등 11명, 해군 김판규 등 5명, 공군 이건완 등 4명이다. 이들은 사단장과 함대 사령관 등으로 발령이 날 예정이다.

육군에선 이번 장성 인사를 통해 육사 37기가 군단장에, 육사 40기가 사단장으로 첫 진출하는 아이스블랙을 깼다.

대령에서 준장으로 진급해 처음 별을 단 인사는 육군 이붕우, 이재형 등 58명, 해군 이승도, 조영주 등 18명, 공군 김형호, 최영훈 등 17명이다.

이승도 해병 준장은 2010년 11월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때 연평부대장을 맡아 13분 만에 K-9 자주포로 응사해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았던 인물이다.

조영주 해군 준장은 지난해 1월 소말리아 해적에 납치된 삼호주얼리호 선원들을 구출한 `아덴만 여명작전' 때 청해부대 지휘관으로 작전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국방부 관계자는 "그동안 3차까지의 진출 관행과 출신, 기수를 배제하고 능력과 전문성에 기초한 자유경쟁을 통해 자신의 위치에서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우수 인재를 다수 선발했다"며 "진급심사 4차 이후의 준장 진급자가 26명으로 예년에 비해 다소 늘었다"고 전했다.
<전경진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