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까지 모두 16개 사업추진

이명박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제5차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보고대회에 참석했다.
이 대통령,국가정보화전략위 보고대회 참석

정부의 빅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창의적인 공유와 활용을 골자로 한 밑그림이 완성됐다.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위원장 박정호)는 28일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행정안전부, 교육과학기술부, 지식경제부, 방송통신위원회와 청와대 충무실에서 ‘스마트 국가 구현을 위한 빅데이터 마스터플랜’과 ‘플랫폼 기반의 미래 전자정부’에 관해 이명박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스마트 국가 구현을 위한 빅데이터 마스터플랜’은 최근 스마트폰과 SNS의 활성화로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대규모 데이터를 관리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해 국가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수립됐다.

 
정부는 이에 관련 마스터플랜을 통해 오는 2017년까지 대한민국을 빅데이터 강국으로 견인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정책과제를 선정해 추진키로 했다.

핵심 내용은 ①빅데이터 공유와 활용을 위한 정부 내 공동설비 구축 ②빅데이터 기술개발 로드맵을 마련하고 핵심기술개발 지원 ③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대학에 빅데이터 관련 과목을 개설하고 산학연 공동 연구개발 사업 지원 ④공공데이터 개방 활성화를 위한 법령제정을 추진하고, 개인정보 보호 대책도 마련키로 했다.

정부는 특히 범죄발생 장소, 시간 예측, 자연재해 조기감지 등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3개 과제를 선정해 2013년에 우선 추진하며, ’17년까지 총 16개 과제를 수행할 방침이다.

‘플랫폼 기반의 미래 전자정부 모델 및 구현전략’은 우리나라 전자정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골자를 담고 있다.

 
플랫폼 기반의 전자정부는 정부 부처내의 다양한 정보를 통합해 맞춤형 One-Stop 개념으로 국민에게 제공하며, 국민의 요구를 지속적으로 수렴해 반영하는 구조를 의미한다.

이에 국가정보화전략위는 ①국가 정보화 사업을 단위사업 중심에서 다부처 국책사업으로 추진하며, ②SW제품을 표준화해 재활용률을 높이고, ③플랫폼 기반 전자정부를 총괄하는 거버넌스 체계를 마련, 전문기관을 지정하는 방안 등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뒤이어 국가과학기술위원회(위원장 김도연,이하 국과위)는 과학기술분야의 정보제공 플랫폼으로 NTIS(국가과학기술정보서비스)의 발전 방향을 강조했다.

한편, 국과위는 향후 행정목적으로 주로 사용하는 NTIS의 정보를 일반 기업과 국민에게 제공해 국가과학기술의 가치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맹영미 기자/사진=청와대(공공누리)제공>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