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28일 청와대의 비공개 단독회동에서 나눈 대화의 키워드는 '민생'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에서 40여 분간 오간 비공개 회동을 통해 박 당선인은 이 대통령에게 "가장 시급한 민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생부문 예산이 통과되도록 대통령께서 협조해주시길 부탁한다"고 말했다고 조윤선 당선인 대변인이 밝혔다.

 
조 대변인은 "두 분간 국정인수를 위한 전반적인 문제에 관해 말씀을 나눴지만, 박 당선인은 무엇보다 민생예산을 강조했다"고 소개했다.

조 대변인은 브리핑 이후"박 당선인 본인이 가장 강조해서 언급한 것을 말씀해줬고, 그 부분을 충분히 전달한 것 같다"며 "당선인이 집중적으로 얘기하고 싶은 부분이 이것이기 때문에 다른 대화 내용은 더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먼저 박 당선인이 이 대통령에게 자신의 핵심 공약인 0~5세 무상보육 예산책정을 시급하게 요청했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0~5세 무상보육을 하려면 7천억원이 더 필요한데, 정부와 함께 매칭 방식으로 같은 액수를 투입해야 하는 지방자치단체가 난색을 보이는 상황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조 대변인도 "국채 발행이 아니라 민생 예산에 들어가 있는데 기재부가 반대하고 있던 예산 항목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고 언급한 것도 이런 관측에 힘을 얻고 있다.

회동에서는 또 이 대통령과 박 당선인간 새정부 출범을 위한 국정 인수인계 문제가 포괄적으로 논의됐을 것으로 예견된다.

이와관련, 박 당선인이 최근 비판했던 '낙하산 인사' 등 임기말 인사권 행사 문제 또한 거론됐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대통령은 내년 1월21일 임기를 마치는 헌법재판소장과 공석 중인 검찰총장에 대해 퇴임 전 인사권을 행사할 수 있다. 그러나 당 일각에서는 박 당선인의 헌법적 가치 준수의지, 검찰 등 권력기관에 대한 개혁 의지를 거론하면서 두 자리에 대한 인사권이 조각때 행사되는 방향으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그 외 이 대통령이 자신이 임기 중 추진한 경제.복지정책 중 박 당선인의 정치 철학과 충돌하지 않는 것이라면 '박근혜 정부'에서도 그 기조가 이어지기를 바란다는 당부도 흘러 나온다.
<권병창 기자/사진=청와대(공공누리)제공>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