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현 정부 마지막 국가정책조정회의 주재

김황식 국무총리는 15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현 정부 마지막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주재했다.

핵심 국정기조 실현의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시작한 국가정책조정회의는 지난 2008년 7월 첫 회의를 시작으로 15일까지 총 137차에 걸쳐 진행됐다.

김 총리는 이날 “국가정책조정회의가 많은 국정현안과 정책과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 왔다"며 "생산적인 토의를 통해 합리적 정책 대안을 도출함으로써, 정부 내 정책조정의 핵심기제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

또 이를 통해 동반성장, 공정사회. 건강사회 만들기, 신종 인플루엔자, 구제역, 일본 원전사고 등의 현안에 대응하고, 재난관리 체계 질적 개선, 사회안전망 강화, 청년-여성 일자리, 저출산·고령사회 대책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김 총리는 “일부 과제의 경우 문제 해결이 지연되고 사회적 논란이 지속되고 있어 아쉬움과 안타까운 마음이 크다”며 “특히, 울산 반구대 암각화 보존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과제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지연돼 이에 대한 냉철한 성찰과 반성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총리는 “국가정책조정회의가 주요 현안과 ‘정책조정의 구심체’로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국정의 중심을 잡아 나가야 할 것이며 정책집행 과정에서도 이해당사자들이 서로 양보하고 협력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각 부처는 북한의 추가도발 등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안보대비태세에 만전을 기하고 아울러 새정부 출범 지원에도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사진=국무총리실 제공>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