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남북회담, 원전비리 등 현안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11일 청와대에서 '제26회 국무회의' 주재

박근혜대통령은 11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26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직장 어린이집에 대해 규제를 풀면서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또다른 의미에서도 아주 잘된 일"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여성가족부의 보고를 통해 "항상 수혜자 내지는 수요자인 국민이 무엇을 바라고 어떤 것을 가장 불편해 하는가를 잘 조사해야 된다"며 "직장여성들이 가장 바라는 것이 직장에 어린이집이 있으면 좋겠다"고 말해 정부가 일련의 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국민의 생각과 걸맞는 조치를 취한 것이라 더 피부에 와 닿는 조치가 되지 않나하는 생각이 들고, 거기에 맞춰 규제를 풀어 일을 함으로써 효과가 높아졌다"고 강조했다.

여성들이 마음 놓고 편하게 아기도 키우면서 사회활동이나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국정과제 중에서도 아주 순위가 높은 우리가 달성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중요한 과제라고 역설했다.

실제로 박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에 정당으로서는 처음으로 '신나는 어린이집'이라는 보육시설을 당사 안에 만든 적이 있었는데, 어린이들과 부모들이 마음 놓고 이용할 수 있도록 음식이라든가 물 같은 것을 제공을 했었다고 술회했다.

박 대통령은 이후 "아기를 또 한번 낳을까 말까 고민하던 직원들이 그를 보고서는 낳기로 결심을 해 쌍둥이까지 낳고 그랬다."며 "직원들도 특히, 여성들이 아이가 아픈데 내가 가야되나 말아야 되나 이런 걱정 없이 마음이 편해지니까 더 열심히 역량을 발휘해 능률이 더 올라갔다"고 상기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은 부담이 되지 않냐 비용이 들지 않냐 이렇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각 직장에서 여성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생각을 바꿔 나갈 필요가 있는데다 '국민 행복시대'라는 인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새 정부가 각각의 기조에 걸맞게 정책을 평가하겠다고 발표도 하고 열심히 노력을 하지만 이것이 정말 행동으로 옮겨지고 실천이 되려면 평가기준도 거기에 맞게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기조는 이렇고 정책방향은 이런데 그것을 평가하는 방식은 옛날식으로 다르다고 하면 실행이 안 될 가능성이 많다"며 "그래서 이러한 방향으로 평가기준을 생각해 볼 시점"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특히 "선제적으로 모든 것을 한다고 할 때 새 정부는 안전을 매우 중시하는데 사고가 난 다음에 수습하려고 하는 것 보다 가능한 한 사전에 방지해야 안전한 사회가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려면 재난을 방지하기 위해 사전에 어떤 노력을 했는가, 또 재난 무사고 지역이다 그러면 그 지역은 어떤 노력을 했기 때문에 주민들을 안전하게 보호를 했는가를 살펴 격려하고 평가해주는 그런 기준도 있어야 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국민권익위에서 '국민 삶의 손톱 및 가시를 뽑는 제도개선 사항'을 보고했는데 이런 것들이 새 정부의 의미있는 변화라고 강조했다.

일례로 ‘SNS로 가스 점검을 알리는 서비스’ 같은 경우에 정부 입장에서는 아주 작은 변화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국민 입장에서는 큰 불편을 해소하는 성과가 된다며 실질적으로 필요한 '불편의 개선'이라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권익위 뿐아니라 모든 부처 모든 공무원들이 우리 주변 국민들의 삶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손톱 및 가시가 어떤 것인지 세심하게 살펴야 하겠다"며 "많은 국민이 겪는 작은 불편을 해소하는 것도 더 큰 의미를 가질 수 있는 만큼 작은 규제나 관행하나까지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맹영미 기자/사진=청와대 제공>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