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소방서(서장 이종하) 임천119안전센터 (센터장 이건용)은 다중이용업소 화재배상책임보험 의무 가입기간 만료일인 8월22일이 가까워짐에 따라, 보험 미 가입에 의한 민원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중이용업소 담당 소방관제'를 지정,운영한다.

'다중이용업소 담당 소방관제'는 노래방, 유흥주점, PC방 등의 다중이용업소에 대해 담당 소방공무원을 지정하고 1:1로 유기적으로 연계할 방침이다.

이는 화재배상책임보험 가입, 개정법령 및 제도 교육, 안전시설 점검 등 안전관리 전반적으로 조력자 역할을 해주게 된다. 

부여소방서임천119안전센터 전 직원은 1인당 2∼3개의 다중이용업소를 지정받아 안전관리에 나선다.
오는 8월까지 다중이용업소 화재배상책임보험 가입에 대해 집중적으로 홍보할 방침이다. 

화재배상책임보험 가입대상 업종은 휴게음식점 일반음식점 단란주점 유흥주점 고시원 산후조리원 등 총 22개 업종으로 다중이용업주가 직접 가입해야 한다. 

또한, 신규 다중이용업소의 영업주는 화재배상책임보험에 필히 가입한 후 영업을 실시하고, 기존 영업주는 내달 22일까지 화재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보험 미 가입에 대한 과태료는 보험기간에 따라 최소 30만원에서 최대 200만원 이하까지 부과된다.
가입 시기를 하루라도 벗어난 경우 최소 3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건용 센터장은 “기존 다중이용업소가 보험 미가입으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안내문을 직접 전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센터장은“새로 가입해야 하는 화재배상책임보험(화재로 인한 타인의 인명과 재산피해를 보상)과 기존의 화재보험(화재로 인한 보험계약자나 피보험자의 손해를 보상)은 다르기 때문에 이를 구분해서 제대로 가입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상환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