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유라시아 시대의 국제협력' 콘퍼런스에 참석, 축사를 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18일 세기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라는 미래지향적인 경제전략 구상을 제시했다.

이는 한반도의 신뢰 프로세스 정책과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이라는 기존의 외교-안보 전략에 유라시아를 하나의 경제권으로 아우르는 프로젝트를 골자로 한다.

‘한반도의 평화’와 ‘미래의 경제영토’ 확장이란 두 개의 미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가시화된 대단원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유라시아 시대의 국제협력 콘퍼런스’ 개회식 기조연설에서 “유라시아에 새로운 소통의 길을 열어 협력의 잠재력을 끌어내야 할 때”라며 “단절과 고립, 긴장과 분쟁을 극복하고 평화롭게 교류하며 함께 번영하는 유라시아를 건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따라 '하나의 대륙', '창조의 대륙', '평화의 대륙'이라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향후 3대 방향을 피력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하나의 대륙’과 관련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먼저 박 대통령은 “부산을 출발해 북한-러시아-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관통하는 ‘실크로드 익스프레스(SRX)’를 실현해 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유라시아 동북부를 철도와 도로로 연결하는 복합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궁극적으로 이를 유럽대륙까지 연결하자는 것이다.

뒤이어 ‘유라시아 에너지 네트워크’의 구축을 들었다.
박 대통령은 “역내 전력망, 가스관, 송유관을 비롯한 에너지 인프라를 연계하고 중국의 셰일가스, 동시베리아의 석유 가스 등을 공동 개발하는 ‘윈-윈(win-win)’의 유라시아 에너지 협력을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맹영미 기자/사진=청와대 제공>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