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계양구의회 이용휘의장

“말보다는 가슴으로 몸소 실천하며 뛰는 참의원될 터”
세기의 경인 아라뱃길은 백년대계의 선진도시 청신호

열린 의회 깨끗한 행정구현 계양구의회 이용휘 의장“4년간의 의정활동을 통해 계양구를 위한 지속가능한 미래발전을 준비했다.

제4대 계양구의회 의원으로서 체험한 의회 활동을 커다란 경험으로 다시한번 계양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높이는데 모든 열정을 바치고자 합니다.
”자전거 타기와 배드민턴을 즐기며 건강과 의정 활동에 여념없는 인천광역시 계양구의회(http://www.gyeyang.go.kr/council/)의 이용휘(계산1,2,3동) 의장은 계양구 주민과 함께하는 청렴한 의회를 만들 비전 제시에 나섰다.

35만 계양구민과 소통하고 실천하며 의정구현에 매진하는 그는 부족한 점을 극복하고 배우는 자세와 구민들의 질 높은 삶을 영위하는데 앞장선다.

‘덕재인선(德在人先)이란 좌우명아래 “언제나 남을 대할 때는 덕(德)을 앞서는 것은 없다”면서 35만 구민의 지역 봉사자로서 구민의 살아있는 의견을 진실되게 대변할 수 있는 성숙된 지방의정을 꾀한다.

지역에서 생활하며 항상 느끼는 계양구 발전과 주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말보다는 가슴으로 뛰는 모습이 중요하고 무엇보다 미래지향적인 비전을 제시하고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신조다.

특히 계양구는 사통팔달의 교통 요충지로 도농 복합도시의 결정체인데다 천혜의 자원을 활용한 도시계획과 백년대계의 개발로 준비되고 계획된 도시로 탈바꿈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계양구는 진산인 계양산이 있고 도시와 농촌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있는 전형적인 도-농촌 도시로 생산품의 품질을 높이고, 품종을 개량해 계양구의 농업상품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있다.

이를 토대로 이용휘 의장은 “계양구의회는 주민을 대표하는 기관으로 주민의 불편사항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해소해 나간다”며“집행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와 구의 한해 예산이 올바르게 편성되고 집행되는 지에 대해 견제와 협력의 동반자로 충실한 역할을 기울인다”고 강조했다.

이는 박형우 계양구청장 역시 “경인 아라뱃길 주변을 친수 여가시설로 확충하고, 관광자원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밝혀 한층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박 구청장은 “수변공간을 활용한 관광 레저 스포츠 도시로 도약하고, 관광자원 개발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고용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그는 또 “서부간선수로를 잇는 친수 생태공원 환경조성과 계양산의 역사체험 문화재길 조성에 괄목할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부연한다.

이에 발맞춰 이용휘 의장은 지역발전과 숙원사업 해결에 계양구청의 세수자원을 들며 두가지로 지적, 충고를 아끼지 않는다.

세기의 경인 아라뱃길의 활성화를 통해 홍수대비와 물관리 차원은 물론 서운산업단지의 조성사업은 물론 진행과정이나 업체 선정에서 ‘출자동의안’의 첫 단추를 잘못 선정해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고 분석했다.

앞서 계양구는 T플러스의 경우 컨소시엄 구성 및 법인설립 계획, 기술적 공사 이행능력, 재원조달 및 운용계획 등의 평가항목을 거쳐 ‘민간사업자 선정심의회’를 통해 선정된 업체라고 주장한바 있다.

사업부지 의무부담에 대해서도 도심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과 최적의 교통 인프라가 구축된 최상의 입지여건을 갖추고 있어 분양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의견이었다.

일련의 상황에 박형우구청장은 “서운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모두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며 “서운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우리 구의 숙원사업”이라고 역설했다.

이와 달리,이용휘 의장은 “모든 사업에는 전문가와 변호사 등의 유관자문을 구하고 또는 전문교수진의 종합의견을 수렴후 심사숙고해 진행해야 할텐데 차질이 우려된다고 조언했다.

일부 공무원과 업체의 T플러스가 서운산업단지를 위해 자본금 1억3천만원에 불과한 불투명한 관계를 두고 상당부문 누수현상이 있었다고 이 의장은 진단했다.

서운산업단지의 심각성 가운데 무려 3,544억원의 공사비와 토목금액이 소요되는 만큼 계양구의 예산 3,000억원 보다 많은 예산책정이 무리수 였다는 주장이다.

현재 15만평의 진행과정에서 출자동의안 관계자는 의회의 골칫거리로 대두되고 있다는 조심스런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에서도 철저히 정보를 공개해 투명한 개발이 급히 진행돼야 한다고 그는 어필한다.

기반시설 조성이 형평을 갖고 진행되길 의회에서도 최선을 다할 것이란 방침이다.
그는 사회적 책임(CSR)에 따른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에서도 남다른 후일담을 얻고 있다.

계양구 학교폭력예방순찰단 회원으로 학생들의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학생들이 올바른 길로 갈수 있게끔 인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계양의제21실천협의회 생활환경분과위원장으로 자전거 도시만들기 활동에 전념하면서 계양구를 자유롭게 자전거를 탈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자전거를 이용해 아이들에게 자전거를 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자전거타기 캠페인이라 생각한다는 그는 푸른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도 자전거 도시만들기 활동에 전념할 구상이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을 찾는 이용고객의 공영주차 요금을 일부 면제하는 내용에 대해, 전통시장 이용고객임을 입증하기 위해 전통시장에서 발급한 주차권 소지내용을 추가했다.

전통시장을 이용한 고객으로 구청장이 지정한 주차장을 이용할 때에 전통시장에서 발급한 주차권을 소지한 경우 최초부터 30분까지 면제해주는 조례이다.

구청장은 보육교직원에 대한 교육을 통해 영유아 보육의 질적 향상에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도 담고 있다.(안 제18조)

관계법령 영유아보육법 제23조, 제23조의2 국가보훈 대상자들의 명예를 선양하고 안정적 노후생활을 보장하고자 보훈예우수당 및 사망 위로금을 지원함으로써 국가를 위해 희생하거나 공헌한 자들을 예우하고 구민의 자긍심 함양을 통한 보훈문화창달에 기여했다.

해당 보훈예우수당 지급기준 마련(안 제7조)의 경우 계양구에 주소를 둔 만 65세 이상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해 월 3만원의 보훈예우수당 지급되도록 개선했다.

또한 이 의장은 「국민건강증진법」제9조 제5항에 따라 금연구역을 지정하고 같은 법 제34조 제3항의 시행에 따른 필요한 사항을 규정해 흡연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고 금연환경을 조성해 구민의 건강증진에 기어코자 했다.

주요 내용은 간접흡연 피해로부터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고자 구청장의 책무를 규정했다.(안 제3조)
즉, 흡연으로 인한 피해방지와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다수인이 모이는 일정한 장소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했다.(안 제4조)

다만,금연구역에서 흡연한 자에 대해 과태료 5만원을 부과하도록 정했다.(안 제9조)

금연교육 및 홍보지원을 위해 구청장은 민간단체 및 각급 학교에서 실시하는 금연교육을 지원할 수 있고,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직접 금연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손질했다.

구청장은 이에 금연교육 및 홍보관을 설치.운영하거나 건강증진사업을 행하는 법인 또는 단체에게 예산의 범위 안에서 교육 및 홍보에 관한 사항을 위탁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또한 구청장은 구민의 금연성공을 위해 금연클리닉을 설치해 금연상담, 금연보조제, 홍보물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이용휘 의장의 다양한 아이디어 창출과 의정구현에는 감각적인 그의 젊은 날 인테리어 사업의 성공발로를 들 수 있다.
의정에 걸맞는 기획에 따른 결과물을 도출해 낼때는 집요한 연구개발과 끊임없는 가능성의 도전이 오늘날의 그를 입지전적 인물로 성장할 수 있게 됐다는 후문이다.

그는 특히 금과 쌀이 풍부한 전북 김제가 고향으로 7남매의 4남3녀중 3남으로 태어났다.

지역 주민들을 위해서는 본인이 갖고 있는 모든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고 조언받아 주민 편익에 모든 초점을 기울이겠다는 다짐이다.

요즘들어 사회가 혼돈과 갈등의 원인이 빈번한 만큼 일각에서는 마음을 비우고 아전인수식의 욕심이 팽배해 자칫 아노미에 빠져들고 있다는 조언이다.

가족은 부인 정숙 여사와 슬하에 1남2녀를 두고 있다.
두 딸은 결혼하고 막내 아들은 군복무 중이다.<BIZ팀>

[profile]
<학력>
고구려대학(현 나주대학) 토목조경학과 졸업

<주요 경력>
계양구 계산주공아파트 분양대책위원회 위원장(전)
안남초등학교 녹색교통대 고문 (전)
안남초등학교 운영위원회 운영위원장 (전)
계양구 공동주택 대표회의 연합회 공동회장(전)
계산주공아파트 입주자대표 회장(전)
계양구 학교폭력예방순찰단 위원장
서부교육청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위원
계양구의회 제4대 의원
계양구의회 제6대 전반기 부의장
계양구의회 제6대 후반기 의장 외 다수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