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2일까지…교육당국 지자체 NGO 등과 협조

경찰이 7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교육당국·지자체·NGO 등과 협조해 청소년 유해환경 집중 단속에 나선다.

집중 단속 대상은 청소년의 비행을 유발하는 술 담배 등 유해약물 판매, 주점 등 유해업소 고용 출입, 접객 호객 등 유해행위, 폭력 음란성 유해매체물 판매 제공 행위 등이다.

특히, 경찰은 9일까지 수능 후 사흘간은 경찰 2만 7,822명, 교사 NGO 등 1만 2,175명이 합동으로 번화가 등 청소년 비행 예상지역 9,874개소를 대상으로 예방 및 단속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음주 흡연 등 비행 청소년 발견시 학교와 보호자 등에게 연락하고 선도 프로그램에 연계해 재비행을 방지해 나갈 방침이다.

경찰은 최근들어 청소년들이 술 담배를 구입하기 위해 신분증 위.변조(공문서 위.변조), 위.변조된 신분증 사용(위.변조 공문서 행사), 타인 주민등록증 매매(주민등록법 위반) 등의 행위가 빈번히 이뤄지고 있어 이에 대해 원칙적으로 처벌할 계획이다.

또 신분증과 관련된 범죄를 유발하는 온라인 상 유해환경 근절을 위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포털3사(네이버 다음 네이트)와 협조를 강화, 인터넷 상 관련 사이트·게시글 등을 신속히 폐쇄,삭제해 나갈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지자체 NGO 등과 상시 연락망을 구축하고 정례회의를 개최해 청소년 비행예방을 위한 공동 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중간.기말고사 후, 학교 축제 등 지역별·학교별 실정에 맞는 테마별 단속활동을 전개해 상시 유해환경 정화 체제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동진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