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기자회견]“설 맞아 이산가족 상봉해야” 제안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구상 발표 및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국정운영 구상을 발표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6일 신년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올해 국정 운영에 있어 또 하나의 핵심과제는 한반도 통일시대의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설맞이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먼저 “지금 남북관계는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한 상황”이라며 “작년에 북한은 3차 핵실험을 감행하고, 전쟁 위협을 서슴지 않았다. 개성공단을 폐쇄 상태로까지 몰고 갔고, 어렵게 마련된 이산가족 상봉을 일방적으로 무산시켰다. 그리고 최근 장성택 처형 등으로 더욱 예측 불가능하게 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내년이면 분단된 지 70년이 된다”며 “이제 우리 대한민국이 세계적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남북한의 대립과 전쟁위협, 핵위협에서 벗어나서 한반도 통일시대를 열어가야만 하고, 그것을 위한 준비에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특히 “지금 국민들 중에는 통일비용이 너무 많이 들지 않겠느냐, 그래서 굳이 통일을 할 필요가 있겠느냐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는 것으로 안다”며 “그러나 저는 한마디로 통일은 대박이다 이렇게 생각을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금 세계적인 투자 전문가, 얼마 전에도 보도가 됐는데 이분이 ‘만약에 남북통합이 시작되면 자신의 전 재산을 한반도에 쏟겠다. 그럴 가치가 충분히 있다’ 그래서 만약에 통일이 되면 우리 경제는 굉장히 도약을 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라며 “저는 한반도의 통일은 우리 경제가 실제로 대도약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통일시대를 준비하는데 핵심적인 장벽은 북핵문제”라며 “통일을 가로막을 뿐만 아니라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의 핵개발은 결코 방치할 수 없다”고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주변 국가들과 긴밀히 협력하며 북한 핵능력의 고도화를 차단하고 북핵의 완전한 폐기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진정성 있는 걸음을 내딛는다면 남북한과 국제사회는 한반도의 실질적 평화는 물론 동북아의 공동 번영을 위한 의미 있는 일들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작년에 이산가족 상봉을 나흘 앞두고 갑자기 취소된 것은 너무도 안타까운 일이었다”며 “이번에 설을 맞아 지난 50년을 기다려온 연로하신 이산가족들이 상봉하도록 해서, 마음의 상처가 치유될 수 있도록 해주기를 바란다.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으로 첫 단추를 잘 풀어서 남북 관계에 새로운 계기를 만들었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앞으로 통일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DMZ 세계평화공원’을 건설해 불신과 대결의 장벽을 허물고 ‘유라시아 철도’를 연결해서 한반도를 신뢰와 평화의 통로로 만든다면 통일은 그만큼 가까워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이어 "문화야말로 우리가 갖고 있는 소중한 자산이고 우리나라의 자존심이다. 문화는 우리가 세계인들과 함께 호흡하고 어떻게 보면 하나가 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래서 대통령에 취임하면서 문화융성을 4대 국정기조의 하나로 택했고 또 지난 1년간 그 토대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을 해 왔다"고 술회했다.

 
대통령은 "지난 1년 동안 대통령 직속으로 문화융성위원회를 구성해서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이라든가 또 지역문화의 자생력 강화 같은 것을 포함한 8대 과제를 발표했고 또 문화예술계의 오랜 숙원이었던 문화기본법을 비롯한 핵심법률 4가지도 국회를 통과해 제정을 마쳤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지난해에 마련한 이런 것을 토대로 국민과 예술인들이 더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시행하려고 한다. 생활 속에 문화가 확산되는 것이 중요한데 예를 들어 매월 마지막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정해 국민들이 공연이라든가 전시회, 이런 데를 무료로 또는 할인해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문화예술인들의 창작환경을 좀 더 개선하기 위해 이 예술창작공간을 더 확충하고 창작활동 지원제도를 강화를 해 나갈 것이고 또 예술인 복지도 개선해 나가도록 할 계획이라 강조했다. 

또 K-POP이라든가 영화, 문화콘텐츠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크게 성장할 가능성을 갖고 있는 만큼, 문화콘텐츠에 대한 투.융자 지원을 강화하고, 또 그런 콘텐츠 창작자들이 장르를 넘나들면서 사업화를 할 수 있는 창작지원공간, 그걸 콘텐츠코리아랩이라고 이름을 붙였는데 그것도 조성할 계획으로 있다고 부연했다.

 
박 대통령은 뒤이어 "문화융성위가 지방을 순회하면서 지역문화 정책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했고, 그 지역의 문화예술인 또한 지역주민의 그런 분들로부터 지역문화 융성을 위한 의견을 수렴했다"면서 "지역문화 예술인들의 숙원이던 지역문화진흥법이 제정이 된 것이다.

그래서 금년에는 지역문화진흥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으로, 지역문화예술 진흥에 대한 지원도 확대를 하고, 지역에 있는 전문예술단체를 좀 더 육성을 잘해 단체가 지역문화예술의 활성화에 중심이 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문화를 바탕으로 지역의 브랜드를 형성하고, 그것이 문화관광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지역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역설했다.
<권병창 기자/사진=청와대 제공>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