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길로, 세계로, 미래로---”
20여년 남짓 줄곧 외길인생 흔들림 없이 지켜내
이양호 주식회사 한길자동차종합타운 회장

질곡속에 핀 방초인양 일탈된 사탄의 시련을 뒤로 재기에 성공한 이양호(경제학 박사)전강서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은 불우이웃과의 상생은 물론 지역사회 공헌에 愼獨으로 볼런티어에 남다른 열정을 기울인다.

흔들림 없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이양호 주식회사 한길자동차종합타운 회장은 1998년 5월, 서울특별시 강서구 가양동에 3,200평 부지에 자동차종합타운을 조성한이래 장족의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메머드 규모를 자랑하는 한길자동차 사업장은 자동차 정비와 검사, 중고차 매매, 카인테리어, 세차 및 광택, 보험과 캐피탈은 물론 폐차장까지 자동차에 대한 모든 것과 식당을 비롯한 각종 부대시설 그리고 고객의 편의를 위한 휴게실 등을 완벽히 갖춘 국내 최초, 최대의 자동차 종합타운으로 무려 1,800여명이 종사한다.

현재 한길자동차 현 부지에 지하 7층 지상 12층(연건평 24,000평) 규모로 국내 최고의 최첨단 자동차 쇼핑몰을 건설하고, 제2의 창업과 웅비하는 ‘한길’의 미래를 향해 힘찬 거보를 걷고 있다.

이양호 회장은 앞서 2004년 5월~2008년 5월까지 대한민국 제17대 국회에 참여해 입법활동은 물론 국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으로 국정감사와 서울시는 물론 전국 시.도 지방자치단체의 국정감사를 실무하며 두각을 나타낸 인물.다년간의 경력을 뒤로 이 회장은 강서구 전역을 면밀히 파악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한바,한동안 강서시설관리공단의 이사장으로도 공직에 몸담았다.

이를 토대로 지역사회의 각종 사회봉사단체에 참여하며 후원과 봉사를 아끼지 않으며 주목을 받아오고 있다.

특히 한국 정치사의 고답적인 관례에 어처구니 없이 휘말리기도 한 전철을 뒤로 이 회장은 어엿한 여의도순복음교회의 장로로서 교회 IT위원회에서 봉사하며, 교회 홍보와 세계 선교를 위해 구슬땀을 흘린다.

유려한 영어구사가 장점인 이 회장은 자사내 교회를 조성해 회사원과 지역주민, 그리고 하나님께 헌신과 헌납을 아끼지 않는 독실한 크리스쳔이란 주변의 호평이다.

실제로 서울시 의용소방대 연합회장과 강서소방서 의용소방대 대장을 비롯한, 법무부(서울남부지검)범죄예방 강서지구회장 등을 역임했다.
(사)새문화복지연합회 이사장, 충청향우회 전국중앙회 부총재 등 여러 단체에서도 쉼없는 이웃사랑을 구현하고 있다.

청풍명월의 충남 태안 출신인 이 회장은 주력사업 가운데 (주)한길자동차 (주)한길에이스건설, 한길에이스타운, 코리아아카데미 등을 경영하며 사업수완을 발휘하고 있다.

남다른 향학열에도 불타는 그는 사학명문, 연세대학교에서 정치학 석사학위를 취득한데 이어 글로벌 한류시대와 극변하는 IT시대를 리더하기 위해 상명대학교에서 한국학 박사과정을 수료한다.

뒤이어 한세대학교 IT융합 박사과정에서 공부하며 연구개발(R&D)에도 열중하는 집념을 보인다.중앙아시아 키르키즈스탄의 국립경제대학교에서 경제학 명예박사와 교수로 임명돼 후학을 양성하는데 앞장서기도 했다.강서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으로 재임시 신우회의 기독선교회를 창립(2013년 2월7일)하는 수훈을 남겼다.

당시 공단 내 기독교인들이 있었지만 회사 내에 복음을 전파하고자 한마음 한뜻으로 여의도순복음교회의 장로를 맡은 만큼 창립식을 거행했다.

귀감이 되며 자기관리에 철저히 힘써온 그는 신망이 두터운데다 주변의 믿음으로 이어진 기독 신앙은 물론 과거의 올곧은 삶의 지평을 펼침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이 회장은 이에 발맞춰 사내에서도 “깨끗하고 쾌적한 근무환경 제공과 우수인력 구성으로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면서 “직원 모두와 함께 긍정적인 생각과 비전에 대한 꿈, 창의와 혁신(이노베이션)의 새바람을 일으키는 비전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는 각오를 다졌다.

한때 일탈된 한국정치 노정의 시련을 이제 과감하게 떨친 그는 여의도순복음교회 장로로서 질곡의 삶에 자신을 낮추고 이웃을 섬길때 마침내 고난을 지울 수 있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조언이다.

시련이 닥쳐오더라도 분연히 헤쳐나갈 때 곧 자아를 발견할 수 있기에 무아를 발견하며 저 높은 곳을 향해 진력할 수 있다는 충고를 던져준다.

“God with us”믿음과 소망과 사랑의 축복이 우리 모두에게 하느님과 함께 하지 않은 성공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조언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내가 반드시 너에게 복을 주고, 너를 반성하게 하며 번성하게 하리라.”“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과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요한삼서 1장 2절)”는 성경의 말씀을 전한다.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잠언 16:9))”

“봉사는 내 삶의 한 부분”
“큰아들은 첫째 여동생을, 둘째 아들은 둘째 여동생을, 셋째 아들 양호는 셋째 여동생을 책임지고 지켜야 한다”

이양호 회장의 부친이 그에 남긴 유언이다. 이 유언이 지금의 볼런티어 정신으로 그를 존재하게 하는 일깨움이 됐다.

3남3녀 중 셋째인 그는 생전의 아버지 유언에 따라 막내 여동생을 돌봐야 했는데, 막내 여동생은 정신지체 1급의 장애아였다.

그는 “처음에는 힘겨울 때도 많았지만, 사랑하는 내 가족이자 귀여운 막내 동생이었기에 가슴으로 끌어 안았다”고 과거의 삶을 술회한다.

그는 동생을 돌보며 주변의 장애인들을 접하면서 자연스레 장애인의 처우개선과 복지에 관심을 갖는 ‘빈자의 등불’이 됐던 것이다.이를 통해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모티브로 작용했다.

특히 이양호 회장은 여름철이면 수해복구 현장에서 최선을 다해 봉사하고, 법무부 남부지검 범죄예방위원회 강서지구회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매년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행사 등을 통해서도 온정을 나눠 귀감이 됐다.

이양호 회장은 이를 토대로 (사)새문화복지연합회를 설립해 북한이탈주민돕기의 일환으로 서울형 사회적기업을 운영해 다방면으로 봉사의 손길로 어둡고 소외된 이웃을 향한 힘찬 행보에 혼신을 기울이고 있다.
<BIZ팀>

<프로필>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정치학석사)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한국정치경제학)
베트남 하노이 인문사회과학대학 한국학센터 원장
국회사무처 근무(서기관)
(주)한길자동차종합타운 회장
건설교통환경신문사 창간(회장)
평화통일신문사 회장
전 서울특별시 강서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주요단체
극동방송 운영위원
(사)좋은부모되기운동본부 총재
서울시의용소방대연합회 회장(강서소방서 의용소방대장)
충.효.예 실천본부 부총재
법무부 남부지검 범죄피해자지원센타 전문위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강서구협의회 상임위원
여의도 순복음교회 장로(홍보본부부회장)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76대 동창회 회장
5대 거품빼기 범국민운동본부 서울본부 상임대표
법무부 남부지검 범죄예방위원회 강서지구회 회장
(사)평화통일국민운동본부 총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연정포럼 회장
(사)새문화복지연합회 이사장

<사업체 경력>
· 태양차체공업주식회사(특장차제작)설립
· 민간자동차검사소 제1호 설립(한길자동차 검사소)
· 한길자동차종합타운(정비,검사,매매,폐차,세차장등) 설립
· 한길에이스(주) 대표이사(보안,경호,시설경비),(현)
· 한국자동차 검사사업자협의회 회장
· 한국자동차 매매사업연합회 강서조합장(현)
· 한국자동차 검사,정비사업조합 고문(현)
· (주)한길자동차 종합타운 회장(현)
· (주)에이스종합건설 대표이사(현)

<상 훈>
· 1998 - 대통령 감사장(김대중)
· 1999 - 서울지검 남부지청장(박태종)공로패 수여
· 2000 - 연세대학교총장 표창
· 2000 -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영예상 수상
· 2000 - 여의도 순복음교회 당회장 조용기목사 표창
· 2001 - 서울지검 남부지청장(홍석조)공로패 수여
· 2001 - 서울시장 표창
· 2001 - 서울지방검찰청 검사장 표창
· 2002 - 서울시의회의장 표창
· 2003 - 대통령 감사장(노무현)
· 2004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 (대통령)표창
· 2005 - 대통령 표창
· 2006 - 경기대학교 대학원 최우수학업상 수상(총장)
· 2008 - 법무부장관 표창

<자격>
자동차정비기능사1급, 사회복지사2급, 도로교통안전관리자, 방화관리자, 범죄예방지도사, 레크레이션지도사, 특공무술10단(대한특공무술연맹) 프로태권도(천무극)10단, 킥복싱10단(KAKO대한킥복싱협회), 합기도6단(세계합기도연맹), 격투기5단(세계격투기연맹), 무술 총41단(대한특공무술연맹 총재) 등 다수

<저서,논문>
· 새터민 정책 개선에 관한 연구(경제적 자립 지원 정책을 중심으로)
· 중고자동차 수,출입의 증가와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