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사장 송재용)는 공정한 하도급 업무처리의 적극적인 지원을 위해 조달청에서 구축한 ‘정부계약 하도급관리시스템(하도급지킴이)’을 도입,운영한다.

10일 SL공사에 따르면 하도급지킴이 시스템은 2억원 이상 종합건설공사, 1억원 이상 전문공사, 8천만원 이상 전기․소방 등 분리대상 공사 및 IT 용역이 도입 대상이다.

시스템 도입을 통해 하도급 계약체결 대금지급 실적관리 등을 온라인으로 처리하고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하도급대금 뿐만 아니라 원도급 및 하도급자들이 지급하는 자재․장비비 및 노무비 등도 하도급지킴이 시스템을 통해 각 수급자들이 지정한 계좌로 지급되고 대금의 적정 지급여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SL공사는 시스템의 조기 정착과 사용방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공사 홍보관에서 SL공사 감독관, 감리단, 원․하도급사의 공무 및 재무회계담당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하도급지킴이 사용자 교육을 실시했다.

SL공사 관계자는 “그동안 고질적 문제로 제기돼 온 불공정 하도급 거래관행을 개선하고 원․하도급사가 상생 발전하는 문화를 조성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하도급지킴이 이용에 적극 노력할 것”이라며 “향후 사용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종대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