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학술원에서 열린 ‘대한민국 학술원 개원 6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학술원 60주년 기념식…“과감한 혁신과 개혁으로 새로운 대한민국 만들어야”

박근혜 대통령은 14일 “정부는 이번 세월호의 희생이 결코 헛되지 않도록 공공부문부터 솔선수범하면서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기본에 충실하고 각자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국가 시스템을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서초구 반포동 대한민국학술원 대회의실에서 열린 학술원 개원 60주년 기념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이번 사고는 우리 사회 전반의 의식 수준과 국민 안전시스템을 근본부터 재점검하라는 무거운 과제를 안겨주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어 “외적인 성장 뒤에 감춰져 있던 물질주의와 편의주의, 이로 인한 비정상인 제도와 관행·문화가 국가공동체를 유지하는 기초와 신뢰를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오늘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도전은 인식의 대전환과 함께 새로운 발전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며 "과거의 잘못된 것을 바로 잡고 과감한 혁신과 개혁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진정한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간 신뢰와 공동체 정신을 더욱 고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뒤이어“상식과 윤리, 법치를 기초로 정신문명과 물질문명이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기성찰적 연구와 교육 그리고 실천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학술원에서 열린 ‘대한민국 학술원 개원 60주년 기념식’에서 훈장을 수여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와함께 “세계 경제가 저성장과 높은 실업률, 소득 불균형이라는 구조적 한계에 직면한 지금 창의와 혁신, 새로운 아이디어가 국부증대의 원천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기초학문과 창의적 연구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우리 학계가 더욱 안정적이고 건전한 토대 위에서 연구와 교육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학술원 회원들에게 “여러분은 오랜 기간 학문 연구와 후학 양성을 통해 대한민국 발전의 길을 닦아 오셨다”며 “그동안 쌓아 오신 경륜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창조적 혁신을 위한 지식의 샘을 채워주시고 더욱 안전하고 성숙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지혜도 끊임없이 전해주실 것”을 당부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기념식에서 학술발전과 후학양성에 공헌한 공로로 전해종(95,동양사) 회원, 조순(86, 경제학) 회원, 정창희(94, 지질학) 회원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수여했다.

학술원은 1952년 8월 제정된 ‘문화보호법’에 따라 1954년 63명의 회원으로 출범했다. 같은 해 7월 서울대 문리대 강당에서 개원식을 열어 올해로 60주년을 맞았다.

지난 1994년 개원 40주년 행사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이, 2004년 개원 50주년때는 고건 전 대통령 권한대행이 각각 참석한 바 있다.
<최현배 기자/사진=청와대 제공>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