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기내에서 일부 이뤄지고 있는 신용카드의 부정 사용 근절을 위한 노력을 한층 더 강화한다. 

대한항공은 최근 운항 중인 항공기 내에서 신용카드 부정 사용 여부를 실시간에 가깝게 확인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했다.
그동안 시스템상 신용 카드 부정 사용이 실시간으로 확인이 불가능한 단점을 보완하는 장치를 마련한 것이다.

올 하반기 내에 신용카드 결제 즉시 카드 결제기기를 통해 부정 신용카드 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불량 신용카드번호(블랙 리스트) 정보를 대량으로 저장할 수 있는 새로운 기내 결제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 이다.

항공사들은 기내 신용카드 결제 기기 내에 불량 신용카드번호를 등재해 확인하고 있지만, 실시간 신용카드 부정 사용 여부를 조회할 수는 없는 상황이었다.

일부 범법자들이 이러한 맹점을 노리고 신용카드를 부정 사용 면세 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발생해 온 것이 사실이었다.

하지만 대한항공은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불량신용카드 정보에 포함되지 않은 신용카드에 대해 조회 정보를 기내에서 지상(본사)으로 연락을 취해 실시간에 가깝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절차 강화에 따라 지난 6월 말 대한항공 방콕발 인천 항공편과 인천발 중국 지난행 항공 편을 잇달아 이용한 대만 승객 2명이 기내에서 신용카드를 부정 사용한 사실을 적발, 경찰에 신고했다.
 
이들이 7월초 베이징 에서 출발해 김포공항에 도착하자마자 경찰에 체포되었고 부정 사용금액을 전액 변상받았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기내에서 신용카드를 부정 사용하는 유사 사례가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기내에서 부정 신용카드 사용이 많지 않고 발생하더라도 카드사가 부담토록 계약이 되어 있지만, 기내에서 이러한 범죄 행위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조치”라며 “이번 절차 강화로 동종 사례가 사라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향후 이러한 기내에서 신용카드를 사용 발생하는 불법 행위가 사라질 때까지, 관계당국 및 카드사와 병행해 지속적인 근절 노력을 기울여 나갈 예정이다.
<최현배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