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은 꽃으로부터 꿀을 따지만, 그 꽃에 상처를 남기지 않고 오히려 열매를 맺도록 도와줍니다.

사람과 사람사이에도 꽃과 벌같은 관계가 이뤄진다면, 이 세상엔 그윽한 향기로 가득찰 것입니다.
두눈 시리도록 함께 하고픈 이웃이 있다면 이 역시 행복한 인생이 아닐까 합니다. 

중국 남북조 시대의 남사(南史)에 보면, 송계아(宋季雅)라는 고위 관리가 정년퇴임을 앞두고 자신이 노후에 살 집을 보러 다닌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는 천백만금을 주고 여승진(呂僧珍)이란 사람의 이웃집을 사서 이사했답니다.
백만금 밖에 안되는 그 집값을 천백만금이나 주고 샀다는 말에 여승진이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송계아의 대답은 간단하고 간결했습니다.
'백만매택(百萬買宅)이요, 천만매린(千萬買隣)'이라. 

백만금은 집값으로 지불하였고, 천만금은 당신과 이웃이 되기위한 고귀한 삶의 가치로 지불한 것입니다.
좋은 이웃과 함께 하려고 집값의 열배를 더 지불한 송계아에게 여승진이 감동하지 않을 수 없었겠지요. 

예로부터 좋은 이웃, 좋은 친구와 함께 산다는 것은 인생에 있어 무엇보다도 가장 행복한 삶으로 여겨졌습니다. 

해내존지기(海內存知己)이요, 천애약비린(天涯若比隣)이라.
당나라 문장가 왕발(王勃)이 자신의 친한 친구와 이별하며 쓴 이별시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이 세상 어딘가에 나를 알아 줄 그대만 있다면, 당신은 나의 영원한 이웃' 이란 명구인데요.

백만금으로 집값을 주고, 천만금을 주고 좋은 이웃을 얻었다는 송계아의 구전을 통해 밤 깊은 늦은가을, 좋은 이웃, 좋은 친구인가 제 스스로 되돌아 본답니다. 

화향백리(花香百里)-꽃의 향기는 백리를 가고, 주향천리(酒香千里)-술의 향기는 천리를 가지만, 인향만리(人香萬里)-사람의 향기는 만리를 가고도 남습니다. 

좋은 사람들과의 인연은 가장 소중하고 또 오래 지속된다고 합니다. 

난향백리(蘭香百里)- 난의 향기는 백리를 가고, 묵향천리(墨香千里)- 묵의 향기는 천리를 가지만, 덕향만리(德香萬里)- 덕의 향기는 만리를 가고도 남는다는 꿈의 이상향을 다시금 새겨봅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