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설 연휴 유동인구에 의한 구제역 및 AI의 확산방지를 위해 24시간 비상체제 유지는 물론 귀성객과 농가를 대상으로 예방적 소독을 강화키로 했다.

행정자치부는 최근 정부서울청사에서 시·도 부단체장 영상회의를 얼어 ‘설 명절 종합대책’을 집중 논의했다.
우선 행자부는 축산농가와 철새도래지 방문을 최대한 삼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어쩔 수 없이 방문할 때는 차량 소독시설과 발판소독조를 통과하고 철새·가금류 사체와 배설물의 접촉에 유의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해외 여행 시 AI가 발생한 지역의 방문을 자제하고 구제역과 AI에 걸린 것으로 의심되는 가축이 발견되면 전화(☎ 1588-9060)로 신고해달라고 설명했다.

행자부는 또 전국 시·도에 물가관리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사과, 배, 쇠고기 등 농축산물 28개 성수품목에 대한 물가를 집중 관리키로 했다.

또 전통시장 주변에 주·정차를 확대 허용하고 배달 서비스 실시, 이용자 쉼터 제공 등 소상공인과 이용객의 편의를 확보하기로 했다.

아울러 겨울철에 발생하기 쉬운 화재·폭설 등 각종 재난·사고에 대비해 재난상황관리체계를 가동하고 귀성객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구조·구급활동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자치단체별 비상진료대책 상황실 설치, 당직 의료기관 및 당번 약국 운영 등을 통해 진료공백을 방지하는데 중점을 두기로 했다.

정종섭 행자부 장관은 “국민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중앙과 지방이 함께 명절 종합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행자부는 광복 70주년인 올해 대대적으로 시행되는 ‘전 국민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운동’에 대한 지자체의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도 당부했다.

행자부는 3·1절을 앞두고 26일 오후 2시 ‘전국 동시 태극기 달기 캠페인’을 벌인다.
<세종=윤종대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