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 없음/블로그 발췌>
걷기에 무리없고 경사완만한 국립공원 탐방구간 추천
방한복, 아이젠 등 겨울산행 위한 안전 장비 준비해야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박보환)이 설 황금연휴 기간을 맞아 ‘가족과 함께 걷기 좋은 국립공원 탐방지 10선’을 추천했다.

‘국립공원 탐방지 10선’은 온 가족이 걷기에 무리가 없으며, 대체로 경사가 완만하고 산책하기 좋은 사찰 구간, 막바지 겨울을 즐길 수 있는 설경 감상 구간 등으로 선정됐다.

설경 속에서 가족과 함께 늦겨울을 즐길 수 있는 탐방지는 덕유산 관광 케이블카 트레킹 구간이다.
이 구간은 덕유산리조트를 통해 케이블카를 타고 덕유산 향적봉을 오르는 곳으로 눈꽃이 쌓인 정상을 가족과 함께 만끽 할 수 있다.

케이블카 운행 시간은 종착점까지 15분 정도이며, 종착점에서 덕유산 최고봉인 향적봉(1,614m)까지는 도보로 20분이 채 걸리지 않아 겨울 산행을 쉽게 즐길 수 있다.

사찰의 고즈넉한 풍경과 함께 사색을 즐길 수 있는 탐방지는 오대산 월정사 전나무 숲길이다.
이곳은 1,000여 그루의 아름드리 전나무가 있는 약 1km 흙길로 삼림욕의 유효성분인 피톤치드(phytoncide)가 풍부하다.

경주 남산 삼릉 탐방 구간에서는 설날 우리의 고유문화와 정취를 느낄 수 있다.
이곳은 아이들과 함께 신라 천년의 문화를 즐길 수 있으며, 신라 8대 아달라왕, 53대 신덕왕, 54대 경명왕의 릉과 주변의 소나무 숲길을 가볍게 산책할 수 있다.

고향을 찾지 못하고 도심에서 연휴를 즐기는 가족에게는 북한산 둘레길 19구간인 방학동길을 추천한다.
계단이나 턱이 없는 탐방로로 만들어진 이곳은 참나무 숲길로 이어져 도심에서 한적한 산책의 기분을 느낄 수 있다.

탐방로 종점인 전망데크에서는 선인봉과 도봉산의 절경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도심 속 연휴를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이외에 공단은 주왕산 상의탐방지원센터~용추폭포 구간, 변산반도 내소사와 전나무 숲길, 태안해안 달포숲길~솔모랫길 구간, 월악산 하늘재숲길, 다도해 정도리 구계동 숲길, 내장산 탐방안내소~벽렴암 구간 등을 선정했다.

정장훈 공단 홍보실장은 “이번에 선정된 구간들은 완만한 경사로 이뤄졌지만 안전한 탐방을 위해서는 방한복과 아이젠 등 겨울 산행을 위한 안전 장비를 꼭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단은 16일부터 22일까지를 설 연휴 재난안전 특별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재난 취약지역과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안전 점검을 실시한다.

사고다발 구간을 중심으로 안전관리 전담직원을 배치하는 등 현장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설은 연휴 기간이 길어 가족단위의 탐방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안전한 산행을 위해 체온유지를 위한 복장이나 신발 등 안전탐방을 위한 주의사항, 해빙기 안전한 산행을 위해 안전수칙 준수 등이 담긴 소책자를 공원입구에 비치해 안내할 예정이다.

<설 연휴(해빙기) 산행 안전수칙>

아무리 짧은 산행이라 하더라도 항상 헤드랜턴, 비상식, 예비의류, 윈드자켓은 휴대해야만 한다.

우리나라는 계절변화가 뚜렷하기 때문에 산행하기 매우 까다로운 조건을 가지고 있다. 계절마다 안전산행을 위해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1. 기온 차이가 가장 심한 시기인 만큼 방심하는 순간 큰 사고로 이어진다.
- 낮과 밤의 기온차이가 심하고 녹았다 얼었다를 반복하면서 평범한 길 자체가 위험하다. 특히, 낙석이나 낙빙, 낙엽 속의 얼음 등 위험요소가 많은 계곡코스나 바위능선코스는 피한다.

2. 기상변화에 대비해야 한다.
- 산행을 시작할 때 비를 맞았는데 중간지점에서 진눈깨비를 만나고 정상 일대에서는 폭설을 만날 수도 있다. 이에 맞는 복장이나 신발, 에너지(몸에서 나는 열)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3. 자신의 체력에 맞는 산행을 해야 한다.
- 우리나라 산이 대부분 해발 1,000m 정도라 생각하고 쉽게 생각하면 곧 사고로 이어진다. 봄 기운이 만연하지만 산악지역은 아직 한겨울을 방불케 한다.

평소 운동을 꾸준히 해서 산행을 준비하고 산행당일 몸 상태에 따라 보폭과 보행속도, 호흡상태를 확인하고 쉬는 시간을 조절해야 한다.
특히, 건강을 위해 산행한다면 산 정상까지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4. 음주산행은 절대 금물이다.
- 산행 중 음주는 체온을 떨어뜨리고 판단력과 감각이 둔해져 단순 미끄러짐이 2차 충격에 의해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위험한 상황을 인지하지 못해 쉽게 저체온증에 노출되고 도움요청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전개될 수 있다.

5. 넉넉한 산행시간과 해지기 2시간 전에는 하산을 완료해야 한다.
- 해빙기 산행은 어느 계절보다 산행시간을 넉넉히 가져야 한다.
불안정한 노면상태와 예측하기 힘든 환경, 기온 급하강에 따른 체력저하 등 예상치 못하게 산행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6. 지정된 탐방로를 이용해야 한다.
- 비법정탐방로 산행은 단속 대상이기도 하지만 대부분 협곡과 낭떠러지 등 위험요소가 많고 안전시설이 없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통신음영지역이 많아 위험한 상황에 처해 있어도 신고를 할 수 없는 상황이 쉽게 전개된다.

7. 단독산행은 피한다.
- 아무리 완벽하게 준비했어도 변화무쌍한 자연 앞에서는 부족하다.
만약 부상을 당하거나 위험한 상황에 처하면 스스로 해결하지 못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반드시 최소 3명 이상 팀을 이루어 산행해야 한다.
<유영미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