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 문화재보호 해양환경관리, 부처간 협업  

바닷속에 잠든 침몰 선박은 항해에 위험한 물체이기만 한 것일까?
문화재가 실린 고선박일까? 아니면 골칫덩어리 폐그물이 뒤덮인 해양 쓰레기에 불과할까?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소재구)와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한기준)은 지난해 4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양 기관이 보유한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는 디지털 협업을 통해 해양 안전사고 예방, 문화재보호를 위한 활동을 전개했다. 

이들 기관은 그 첫 번째 실천과제로 2013~2014년에 걸쳐 바닷속의 침몰 선박에 대한 공동조사를 수행했다.

해양조사원은 2013년 해양장비조사를 통해 새로 확인한 침몰 선박 39건에 대한 정보를 해양문화재연구소에 제공했다.
해양문화재연구소는 그 중 고선박으로 추정되는 23건을 선별했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양 기관은 지난해 9~10월 전남 여수 인근 해역에서 1차 공동조사(2차례)를 실시하여 목선, 철선, F.R.P.(강화플라스틱)선 등 침몰 선박 23척에 대한 정밀 DB를 완성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는 해양조사원이 충청남도 태안, 전라남도 진도 인근 해역에서 실시하는 해양장비조사 정보와 지난해 신규로 확인된 침몰 선박 정보를 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 검토하여 2차 공동조사를 실시한다.
 
항행통보(航行通報)를 통해 국민에게 침몰 선박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여 해양안전사고 예방과 어로 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공동조사 중 발견된 대형 폐그물․어망 덩어리(4m×1.5m) 등 해양 쓰레기를 제거하는 사업을 해양환경관리공단과 추가로 추진한다.
 
‘침몰 선박 위해도(危害度) 평가’에 관한 기초자료를 공유하는 등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협업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디지털 협업체계를 통한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공유로 단기간 내 많은 성과를 도출했으며, 작은 성과 하나까지도 최적의 상태로 기관에 사용될 수 있도록 했다.”고 평가했다.

이번 공동조사를 통해 ‘정부 3.0’에서 추구하는 개방․공유․소통․협력이 잘 녹아든 범정부 차원의 협업 사례로 앞으로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키로 했다.
<김진수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