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정시장 당시 설계 속도 15노트 운행속도 8~9노트 불과
선박안전기술공단 등 유착 의혹제기

목포시가 정종득 전시장 재임기간인 2012년에 제작해 운행 중인 ‘전남 219호 다기능해양관리선’(이하 행정선)이 부적절하게 제조 됐다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선박의 밑 부분에 부력을 높이기 위해 덧붙인 흔적이 발견되면서 부실공사였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본보는 최근 ‘목포시 행정선 ‘전남219호’ 불법의혹 도마위’라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행정선의 제조회사와 관련된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런데, 최근 이 선박이 수리를 위해 지상에 올려 지면서 선박의 앞 밑바닥부분에 덧붙인 흔적이 드러나면서 총체적부실이란 의혹을 사고 있다.

 
 
선박운항 실무자에 따르면 선박 시운전 과정에서 배가 앞으로 기울면서 기우는 것을 바로 잡기 위해 부력을 높이는 구조물을 덧붙였다는 것이다.
제조과정에서부터 누더기 상태로 제작이 됐다는 것과 다름 아니다.

이런 문제 투 성의 선박이 준공과정에서 어떻게 준공검사와 시험검사 등을 통과했는지도 의혹이 증폭 되고 있다.

감독기관과 준공검사기관인 선박안전기술공단의 유착 의혹을 사고 있는 대목이다.
이런 이유에서 인지 실제 이 선박은 속도가 15노트로 건조사양서(설계서에 해당)상에 명시돼 있지만, 목포
시와 관계자 등에 따르면 고작 8~9노트의 속도로 밖에 운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건조 당시부터 행정선의 기본 사양인 속도마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이에 대해 목포시 관계자는 “선박이 넓게 제작돼서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며 “제작비용이 부족해서 기능을 맞추지 못했다”는 등 설득력이 낮은 해명으로 일관하고 있다.
특히 관계자는 “알고 있었으나 선박의 안전과 기능에는 이상이 없어 인수했다”고 해명 했다.

목포시 해양수산과 관계자에 따르면 문제의 선박 제작비용이 4억5천만 원이 투입됐지만 결국 누더기 선박에 수억의 혈세만 낭비한 형국이다.
<목포=박광일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