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정식 종목 채택

<영화배우 한시연(왼쪽)이 최근 서울 은평구 녹번동 소재 대한삼보연맹 회의실에서 대한삼보연맹의 '삼보(격투기)' 홍보대사 1호로 임명된 후 문종금 회장으로부터 위촉장을 수여받고 있다./사진=대한삼보연맹 제공>

러시아 國技로 알려진 '삼보(Sambo)'의 국내 사단법인 대한삼보연맹(회장 문종금)은 "오는 8월 자카르타 아시아게임, 9월 동해 국제삼보연맹 회장배 대회, 2019년 서울 세계삼보대회 등 국제대회 참가 및 주최를 앞두고, 홍보대사 1호로 영화배우 한시연과 전격 계약했다"고 밝혔다.

대한삼보연맹의 삼보 홍보대사 1호로 위촉된 영화배우 한시연은 그동안 영화 '잊혀진 전쟁', '실종2', '올리고당 더 무비', '미녀전쟁' 및 KBS1 TV 드라마 '빛나라 은수' 등에 출연, 개성 있는 연기를 펼쳐왔으며, '삼보'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앞서고 있다.

'삼보'는 러시아어 'SAMozashchitya Bez Oruzhiya'의 약자로써 직역하면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 맨손 호신술'이라는 뜻의 러시아 국가 스포츠이다.

'삼보'의 형성에 중요한 기본이 된 호신술들은 소련 다게스탄 공화국의 레슬링, 그루지야공화국의 치타오바, 아르메니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의 호신술과 몽골의 몽골씨름, 프랑스식 복싱인 사바테, 브라질의 유술과 일본의 유도 등이었다고 한다.

현재의 '삼보'가 구체화된 것은 1938년 11월 16일으로 당시 전 소련 체육 스포츠 위원회가 위의 호신기술을 민속격투기로 연구, 분류, 정리하며 각 공화국의 전문가들을 소집하여 새로운 호신체계를 만들어 그 호신체계를 '삼보'라고 명명해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삼보' 선수 출신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삼보 경기를 관람하며, 선수들과 포츠를 취하고 있다./사진=대한삼보연맹 제공>

구 소련의 특수부대였던 스페츠나츠의 격투 교과 과정 중의 하나이기도한 '삼보'는 구 소련의 국민의식 고취라는 큰 공헌을 하였으며, 그 때문에 국기로 제정되는 영광을 누리게 되었다.

구 소련정부에서도 호신술을 대통합한 삼보를 국민의식 고취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해 연방대회 및 국제대회 등을 개최함으로써 삼보가 세계적인 호신술이 되는데 좋은 역할을 하였다.

현재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도 삼보 선수 생활을 한 적이 있을 정도로 '삼보'에 심취한 인물이며 러시아의 군과 경찰은 물론이고 정·재계 등 각 분야의 많은 인사들도 삼보를 익혀 상당한 수준에 있다.

국제삼보연맹(FIAS)은 '삼보'를 세계적인 스포츠로 육성하기 위하여 전 세계 각국에 삼보연맹을 결성하는데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으며, 현재 85개국 이상이 가입 중이다.

국제삼보연맹은 다양한 국제경기를 개회하고 있으며, 2020년 도쿄 올림픽 시범종목 진입을 위해 노력하는 등 올림픽 정식종목 채택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1932년 구 소련에서 개인 선수권 대회가 개최되며 본격적으로 시작된 '삼보'는 1949년 단체 선수권 대회를 진행했고, 1968년 국제 아마추어 레슬링 연맹의 정식 관리 종목이 되었다.

오는 2018년 8월, 개최될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의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삼보는 세계적으로 흥행이 예상되는 스포츠 종목 중 하나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권병창 기자/사진=대한삼보연맹 제공>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