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천 오어사에서 영일만항까지 순환등산로가 조성된다 =

포항시는 등산인구의 증가에 따른 등산객의 안전관리와 산림생태계 보전을 위한 ‘200리길 시가지 생활권 순환 등산로’를 조성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조성되는 순환 등산로는 37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7개 노선에 77㎞로 만들어지며 2013년까지 완료할 계획으로, 포항시가지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양학동 부학산↔창포동 국기봉↔영일만항으로 연결하고, 남쪽으로는 양학동 부학산↔효곡동T.P↔연일중명 소형산↔옥녀봉↔운제산↔오어사까지 연결한다.


시는 순환등산로의 원만한 동선확보와 시가지 관망을 위해 단절구간 연결 교량 1개소와 전망대를 겸한 쌈지쉼터 6개소도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로개통으로 단절된 등산로를 연결하는 생태통로를 조성하여 도심지에 멧돼지, 고라니 등 야생동물 출몰을 억제하고 도심중심부로부터 시 외곽지역까지 단절 없이 거닐 수 있게 한다.


한편 포항시 관계자는 “생활권 순환 등산로 조성의 가장 큰 테마는 주요 산 정상에 관망테크를 설치하여 포항시가지와 뛰어난 자연경관을 볼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시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 녹색도시 포항건설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항시는 도시주변 근린공원조성, 학교 숲 공원화 사업, 도시구조물 벽면녹화, 철도변 도시 숲 조성 등 녹색도시 조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포항=신행식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