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살리기 사업과 경인 아라뱃길 사업에 대한 포괄적인 감사 활동이 펼쳐진다.

7일 김황식 감사원장은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경인 아라뱃길 건설사업에 대한 상시점검과 감사활동을 실시하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김 감사원장은 이날 서울 삼청동 본관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주요 국정 현안 과제에 대한 상시 점검활동을 강화해 부실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예산의 효율적 집행을 유도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감사원은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경인 아라뱃길 건설사업에 대해 사업계획 단계부터 계약ㆍ설계ㆍ시공 등 사업 전반에 걸쳐 감사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감사원은 지난달부터 두 사업을 전담할 `대형 SOC사업 점검ㆍ감사단을 편성, 현장점검과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달 예비조사를 통해 주요 문제점을 파악한 후 내년 초 1단계 감사에 착수키로 했다.

김 원장은 "중복투자와 연계 미흡에 따른 예산낭비, 사업성 저하, 부실시공 우려에 대해 관심을 두고 점검하겠다"며 "수위조절, 홍수조절, 생태환경 조성 등 정책목표가 제대로 달성될 수 있는지도 주요 감사 사항"이라고 말했다.

앞서 감사원은 경부고속철도와 인천국제공항 건설사업에 대해서도 각각 1999년과 1996년부터 5차례씩 감사하는 등 대형 국책사업에 대한 상시 감사를 시행한 바 있다.

김 원장은 이어 국회 헌법연구자문위원회의 `회계검사 기능 국회 이관 의견에 대해 "공공부문 직무감찰 비리의 대부분은 예산집행과 관련돼 있기 때문에 회계검사와 직무감찰을 분리할 수 없다"면서 "감사원이 정부에 속하느냐, 국회에 속하느냐도 중요하지만 이보다는 감사원의 독립성과 중립성, 전문성이 발휘될 수 있는 제도가 만들어지는게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