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병창 기자]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일본의 역전마라톤에서 시드권(자동출전권) 쟁탈을 둘러싼 역전 드라마가 연출돼 잔잔한 감동을 안겨주었다.
일본 열도를 새해 첫날즈음 열광의 도가니로 몰아넣는 하코네 역전마라톤대회에서 한 대학팀이 탈락직전 막판 스퍼트에 성공하며 9위권으로 역전, 일대 파란을 일으켰다.
화제의 도교 하코네간 왕복 대학 역전경주(東京 하코네간 往復大學 驛前競走)는 지난 1920년에 첫 개최된이래 2020년 1월2일 대회로 100회를 기록하리만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한다.
대회 코스는 도교에서 하코네까지 달리는 108.0km, 하코네에서 도쿄까지 되돌아 오는 109km 주로에서 자웅을 겨루게 된다.
이같은 감동의 체험담은 16일 오후 8시께 거행된 한 행사를 통해 소개돼 참가자 400여 명의 눈물샘을 자극했다.
화제의 주인공<사진 맨위>은 바로 배번호 '소카(창가)대학 15-10'번 유학생으로 대학 설립자에 대한 '報恩의 마음'을 심간에 새기며, 11위로 사실상 10위권 진입 탈락위기에서 막판 스퍼트에 혼신의 힘을 기울였다.
그 결과, 최종 구간인 109km 지점의 피니쉬 라인을 급기야 9위로 통과, 꿈의 시드권을 거머쥘 수 있었던 것.
사실상 10위권 진입은 魔의 42.195km를 3시간대에 주파하는 즉, sub-3를 하리만치 수준급 실력 보유자만이 도전이 가능하다.
총 10개 구간으로 나뉘어 달리는 만큼 구간에는 경사가 심한 코스도 피해갈 수 없는 실정이다.
심지어 한겨울에 치러지기에 눈이 내려 달리기 어려운 곳도 있어 전국 700여개 대학별 엔트리를 제출하기전 까지 전략싸움이 치열하다는 후문이다.
이같은 하코네 역전마라톤을 즐기는 관전포인트는 이어달리기 형태의 마라톤으로 10명의 주자가 달리는 시간을 산정해 가장 먼저 완주하는 팀에 최종 승리가 주어진다.
일반 마라톤대회는 개인 종목으로 빨리 종주하는 게 포인트인 반면, 역전마라톤은 한 팀의 주자가 모두 완주를 해야 하기때문에 개인 능력은 물론, 구간별 어떤 선수가 달리는지도 중요한 승부의 관건이다.
달리는건 개인 종목과 같지만 결과는 단체종목처럼 팀워크가 중요하며, 때문에 마지막까지 그 결과를 쉽게 예측할 수 없는 점이 이 하코네 역전마라톤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피니쉬 라인에 들어오기까지 역전에 역전을 거듭하는 감동의 드라마와 같은 승부와 다음 대회의 시드권 쟁탈을 위한 각축전으로 10위권 진입 싸움은 가열차다.
이에 1위뿐 아닌 마지막 주자까지 주목할 수 밖에 없는 관전포인트는 새해 첫날 초미의 관심을 모으기에 충분하다.